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스테로이드 제재 먹으면 대상포진이어도 증상이 안나타날 수 있나요?
어제 잠을 2시간밖에 자지 못해서 정상이 아니었는데
오늘 시간이 남아 피부과에 가서 경구 및 국소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았습니다.
1. 잠 자고 일어났을때 오른쪽 목쪽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었다가 사라졌는데(수포x) 대상포진 가능성 있나요?
2.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감기증상(발열, 피로감, 열감 등)과 수포, 통증이 있다는데 제가 스테로이드를 먹어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나요?(바이러스는 있는데 증상만 없는)


answer Re : 스테로이드 제재 먹으면 대상포진이어도 증상이 안나타날 수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잠 자고 일어났을때 오른쪽 목쪽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었다가 사라졌다면, 대상포진 가능성은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 중 하나가 찌르는 듯한 통증이기 때문입니다.

스테로이드는 면역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대상포진 증상을 완화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를 먹고 난 후에도 찌르는 듯한 통증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대상포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수포가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를 먹으면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가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것은 아니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