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침공복에 복통
가끔 아침에 일어나 식사전 공복인데 배가 꼬이듯 아픕니다 윗배서부터 시작해서 아랫배까지... 속이 아프다기보다 가죽?이 아픈거같고 오히려 식사하고 물마시고 시간이 흐르면 괜찮아지는데 왜그럴까요? 전날도 탈이 있었던것도 아니고ᆢ딱 침대에서 일어나 걸으면 꼬이듯 아픕니다 남편은 추워져서 갑자기 찬 거실에 나가서 근육경련 아니냐하는데ᆢ굉장히 아프고 불편해요 요즘들어 배에서 소리도 마니 나고요 얼마전 건강검진했는데 내시경 결과는 약간에 위염말곤 깨끗하다 했습니다


answer Re : 아침공복에 복통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식사 전 공복에 복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위염이나 위궤양으로 인한 위경련입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경우,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서 위벽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염을 유발하는 경우에도 아침에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아침에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대장 기능에 이상이 생겨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대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장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어 장 점막이 손상되면서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장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췌장염: 췌장의 염증으로 인해 복통,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췌장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 질환: 담낭의 염증이나 담석 등으로 인해 복통, 오른쪽 상복부 통증,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담낭 질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내시경 검사에서 위염 소견이 확인되었으므로 위염이나 위궤양에 의한 위경련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보입니다. 또한, 요즘 들어 배에서 소리가 많이 난다는 증상을 함께 호소하고 계신 것으로 보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동반되어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통증이 심하거나, 식사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공복에 복통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복부초음파나 장내시경검사도 다 해보셨지요? 혹시 변비는 없나요? 이상이없다면 장건강을 위해 채식위주의 식사를 권해드립니다. 진경제를 가지고 있다가 아프면 복용해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침공복에 복통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위염이나 위궤양, 혹은 위산에 의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있을 때는 증상이 전혀 없다면 공복시간을 길게 가지지 않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