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긴급문의>눈썹의 부어오른 부위(물컹함)
안녕하세요 선생님,
하이닥에서 활동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첨부된 사진은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이의 눈썹주변 염증반응 사진입니다.
작년에도 사진처럼 눈썹부위가 이와같이 붓기 시작하였고 통증없이 물컹물컹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 당시 인터넷검색후 핀홀수술법으로 수술하시는 외과가 있다고 하여 방문하였고 염증부분을 제거했었습니다.

그전에는 얼굴부위에 낭종이 생겨 절개후 빼낸 적이 있습니다.
그당시에는 안타깝게도 낭종이라는 자체를 몰라서 초반 몇개월은 피부과를 다녔습니다. 하지만 피부과 선생님께서 낭종이라는 말씀없이염증주사를 여러차례 놓으셨고 결국 주머니가 터져 외과에서 절개후 염증치료후 봉합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가 고생을 참 많이했었습니다... 낭종이라는 것을 알고 바로 외과에 갔더라면...

이렇듯 사춘기이후 여드름이 발현된 후 얼굴부위, 특히 눈썹주변에 염증반응이 나타납니다. 눈썹에 생기는 부분은 딱딱하지 않고
바로 물컹하게 변하고 커집니다.
핀홀요법이 재발위험은 있지만, 작년에 이와같은 증상이 있을 때 14세 아이다보니 어쩔수 없이 선택한 방법이었고, 현재 미국에 있는동안 이 증상이 또 나타나 한국에 잠깐이라도 들어와서 제거하고 가라고 설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지 않겠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병원을 보내기에는 리스크도 크고 걱정이 됩니다.
기숙사 양호실에 맡긴 독시싸이클린과 스테렙토키나아제 를 한알씩 현재 아침저녁으로 먹기 시작했고, 아이 말로는 조금 작아졌으니 12월 방학전까지 나오지 않겠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첨부된 사진에서 보시는바와같이) 나왔다 가야할 것 같은데 고민입니다.
우연히 샤워하다 터질지는 몰라도 작년 경험에 비추면 병원에서 핀홀법으로 염증을 빼지 않은이상 계속 커지거나 가라않지 않았어서 걱정입니다. 현재 먹기시작한 약만으로는 쉽지 않을 듯하고, 자연스레 터질때까지 달고 있는 것은 아이에게 굉장한 에너지소모와 시간낭비라 막막합니다.

위의 메일내용에 비추어 귀한 조언주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answer Re : <긴급문의>눈썹의 부어오른 부위(물컹함)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미국에도 핀홀요법을 쓰시는 분이 계실까요?

선생님,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미국에도 핀홀요법을 쓰시는 분이 계실까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문자님의 아이분은 사춘기 이후 여드름이 발현된 후 얼굴 부위, 특히 눈썹 부위에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눈썹 부위에 생기는 염증반응은 낭종이나 염증성 여드름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작년에 아이분께서 핀홀 수술을 받으신 것으로 보아, 이번에 생긴 염증반응도 낭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낭종은 피지선이나 모낭에서 발생하는 주머니로, 내부에 피지나 각질, 이물질 등이 고여 있습니다. 낭종은 통증이 없고 물컹물컹한 양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낭종은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핀홀 수술은 낭종의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염증을 배출하는 방법으로, 재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아이분께서 미국에서 병원을 방문하기에는 리스크가 크고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분께서 현재 먹기 시작한 약만으로는 낭종이 치료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아이분께서 한국으로 잠깐 들어와서 수술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므로, 한국에서 하루 정도 머물며 수술을 받고 돌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아이분께서 12월 방학까지 기다리겠다고 하셨으니, 그때까지 약을 복용하면서 염증반응이 좋아지는지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낭종이 커지거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