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문에 외치핵이 있는데 수술해야 할까요
설사는 가끔하지만 한번도 혈변을 본 적도 없고 배변할 때 통증도 없습니다ㅠ
고3때 거의 1년동안 변비에 하루종일 앉아있었는데 그때 외치핵이 생긴거같아요

눈으로 봤을때도 좀 튀어나왔고 만져도 느껴지는데 탈장인지 잘모르겠어요

약먹으면 치료되나요?
수술해야할까요


answer Re : 항문에 외치핵이 있는데 수술해야 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외치핵은 항문 주위에 생기는 혈관 덩어리로, 항문관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와 점막 사이에 있는 혈관이 울혈되어 덩어리처럼 만져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개 크기가 작고 통증이 없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외치핵은 치질이라고도 하는데, 치질은 항문 주위에 생기는 모든 질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외치핵 외에도 내치핵, 치열, 치루 등이 있습니다.

외치핵은 대부분 증상이 심하지 않아 약물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외치핵을 절제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수술은 국소 마취를 한 상태에서 진행되며,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대개 1~2주 정도면 회복됩니다.

외치핵은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변비가 생기면 변비약을 복용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을 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치핵이 생겼을 때는 항문에 힘을 주지 말고,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좌욕을 할 때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치핵은 흔한 질환으로, 대부분 증상이 심하지 않아 약물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문에 외치핵이 있는데 수술해야 할까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5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수술의 기준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임상 증상과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입니다

원칙적으로는 치핵 조직이 항문 바깥으로 빠져나온 후 저절로 들어가지 않고
손가락으로 밀어 넣어야만 복원이 되는 정도, 즉 3도 이상의 경우가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