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전립선염 의심에 대해 pcr 검사를 해봐야 하는지. 먹고 있는항생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액 균배양검사에서 엔트로코쿠스 패칼리스 균이 나왔으나, 균 배양검사는 pcr 검사만큼 좋지는 않다고 하여 pcr 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왜냐면 엔트로코쿠스 균의 경우 장내 상재균인데, 그것이 나왔다는 것은 다른 장내균들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이잖아요? 아래 링크 설명을 보더라도 성병균이 아니라 장내균 같은 다른 것들도 멀티 pcr 검사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근데...지금 제가 엔트로코쿠스 패칼리스 균을 치료하는 페니실린계 항생제를 이미 복용하고 있는데요. pcr 검사를 통해 다른 균이 또 나오면, 그 균까지 포함하는 항생제로 새로 바꾸어야 하나요?

http://www.medistone.co.kr/web/index.php?inc=board_main&cate=150


answer Re : 전립선염 의심에 대해 pcr 검사를 해봐야 하는지. 먹고 있는항생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변상권
변상권 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나

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하는 항생제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전립선염 의심에 대해 pcr 검사를 해봐야 하는지. 먹고 있는항생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전립선염은 전립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은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항생제를 투여하면 호전됩니다. 전립선염의 치료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2주 정도 투여하면 호전됩니다. pcr 검사는 균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전립선염의 원인균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pcr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pcr 검사를 통해 원인균을 확인하면, 그에 맞는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전립선염으로 엔트로코쿠스 패칼리스 균이 나왔고, 페니실린계 항생제를 복용하고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엔트로코쿠스 패칼리스 균은 페니실린계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는 균입니다. 따라서 질문자님께서는 현재 복용하고 있는 페니실린계 항생제를 계속 복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pcr 검사를 통해 다른 균이 나오면, 그 균을 치료할 수 있는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pcr 검사를 통해 원인균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