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멍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오전에 한의원에서 팔에 침을 맞았습니다.

손목 통증때문에 맞았는데 오후에 보니 오십원 크기의 노란색 멍과 갈색 멍이 생겼습니다.



눌러보니 통증은 없는데 그냥 놔둬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다시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answer Re : 멍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6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멍은 신경쓰이겠지만 심각하지않고 경미한 사안으로 생각되니 그냥 놔두셔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멍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침 치료 중 미세혈관 자극으로 생긴 가벼운 피하 출혈이 회복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므로,
통증이나 열감이 없다면 며칠 내 사라지니 안심하고 지켜보셔도 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멍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침 치료 후 발생하는 멍은 미세 혈관이 자극받아 나타나는 흔한 증상으로 통증이 없다면 자연스럽게 흡수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노란색이나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혈액 성분이 분해되며 회복되는 정상적인 과정이며 보통 1주에서 2주 내에 자연히 사라집니다. 추가적인 통증이나 부종이 없다면 병원을 다시 방문하실 필요는 없으나 멍이 급격히 커지거나 심한 통증이 동반될 경우에만 해당 한의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멍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김지현
김지현 한의사 마디마디튼튼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지현입니다.

침 치료 후 생긴 작은 멍(노란색·갈색)은 보통 피하출혈이 흡수되는 과정으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통증이 없고 크기가 작다면 자연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 붉은색 → 보라색 → 갈색 → 노란색
순으로 변하면서 1~2주 내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한의학적으로도 이런 멍은 침 자극 후 일시적인 국소 어혈 반응이 흡수되는 과정으로 보는 경우가 많고,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는 경과 관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아래 경우라면 재진료를 권합니다:
* 멍이 점점 커짐
* 심한 통증이나 열감 동반
* 팔 전체로 퍼지는 경우
* 감각 이상이나 저림 발생

현재처럼 작은 크기 + 무통증이면 대부분은 특별한 처치 없이 경과 관찰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