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매몰쌍수 후 흉터연고 시기 질문
안녕하세요 매몰쌍수 후에 켈로코트나 더마틱스울트라 같은 흉터연고 발라도 될까요? 된다면 시기는 언제쯤부터일까요?


answer Re : 매몰쌍수 후 흉터연고 시기 질문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매몰법은 실밥 제거 후 상처가 완전히 아문 1주일 뒤부터 흉터 연고 사용이 가능하며,
켈로*트나 더마틱스를 소량씩 하루 2회 3개월 이상 꾸준히 얇게 펴 바르면 흉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매몰쌍수 후 흉터연고 시기 질문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6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수술 후 흉터 연고(예: 켈*코트, 더*틱스 울트라)를 사용하는 시점은 상처가 완전히 아물고 딱지가 떨어진 이후가 원칙입니다.
눈주위여서 사용해도 되는지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매몰쌍수 후 흉터연고 시기 질문
이호준
이호준 전문의 리모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호준입니다.
흉터연고는 상처에 바르는 연고와 달리 피부에 얇게 코팅이 되어 효과를 냅니다.
따라서 단기간에 흡수되거나 증발되지 않고
흉터가 벌어지지 않도록 테이프를 붙인 효과를 내는데
이러한 작용이 수술자가 의도한 라인대로 쌍꺼풀이 접히지 않도록
방해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권하지 않습니다.

수술 직후 테이핑을 하는 병원이더라도
쌍꺼풀 수술 부위를 피해서 위쪽으로 테이프를 붙이지
라인에 바로 인접해서는 붙이지 않는 것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게다가 매몰법의 경우 바늘구멍과 같이 작은 상처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기에 굳이 흉터연고를 바르지 않더라도
흉터가 잘 눈에 띄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매몰법 상처에는 흉터연고의 사용이 바람직한 효과만 가져오지 않기에
일반적으로 권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매몰쌍수 후 흉터연고 시기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매몰법 쌍꺼풀 수술 후 켈로코트나 더마*스 울트라와 같은 흉터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실밥을 제거하거나 수술 부위의 겉상처가 완전히 아문 시점인 수술 후 1주에서 2주 뒤부터 바르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매몰법은 절개법에 비해 상처가 작지만 바늘구멍 자리에 미세한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피부 조직이 재생을 시작하는 골든 타임에 맞춰 연고를 사용하면 흉터를 예방하고 조직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상처가 다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연고를 바르면 오히려 회복을 방해하거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딱지가 떨어지고 붉은 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시작해야 하며 아침과 저녁으로 얇게 펴 발라 흡수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약 연고 사용 중 눈 주변이 가렵거나 붓는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수술받은 병원을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술 초기에는 연고 사용과 더불어 강한 햇빛을 피하고 눈을 비비지 않는 등 일상적인 관리를 병행해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