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와골절 . . 수술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병원을 가는게 가장 정확하겠지만 시간여유가 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자문을 구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5월 1일 금요일 저녁 8시 경 집에서 오른쪽 눈을 모서리에 부딪혀서 복시가 발생했습니다 .
이 때 붓기는 없었고 약 15분 지나니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저녁 9시 경 샤워하면서 무의식에 코를 풀었더니 풍선처럼 오른쪽 눈두덩이 밑쪽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누를 때 통증은 없었구요
그이후 5월 4일 월요일 외상외과를 방문하여 CT를 찍었더니 첨부사진과 같이 나오고 안와골절을 진단받았으며, 당시 외상외과의는 그렇게 심하진 않다고하였으나,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하다 했습니다.
5월 7일 목요일 붓기는 거의 다 가라앉고 멍만 남고 통증은 없었습니다만
눈동자를 위로할 때 복시 발생 하고(상복시) 다른 곳은 다 괜찮습니다.
외상외과 재방문하여 성형외과 의사를 만났는데 수술을 해야한다고 빨리 안하면 수술 못 한다고하시더군요
여기서 저는 안와골절의 심한 정도와 수술이 꼭필요한지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으나 답변 못받았습니다.
(근육이 뼈에 끼어서 정리하고 인공뼈를 넣는 수술을 해야한다하심)
저는 솔직히 수술보단 보존적 치료를 하고싶은데 근데 계속 평생 사시로 살아야한다고 말씀을 하시니 걱정이돼요
하지만 수술하면 지금 일하는 상황에서 일도 쉬어야하고 돈도 몇 백만원이 지출이 생겨서 부담이 되는데 정말 수술이 답일까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ct상 분석결과입니다

Nasal bone lat - nonvisualized fx line [Finding] [Conclusion] nonvisualized fx line [Recommandation]

zygomatical arch& waters view - fx right inf orbital wall [Finding] [Conclusion] fx right inf orbital wall [Recommandation]

Facial CT General - con) right inf blow out fx [Finding] right inf orbital wall blow out fx로 fat herniation과 sof tissue emphysema가 보임. bilat nasal bone, mandible, skull base, zygomatic arc, left orbital rim, eye ball, EOM, PNS 는 intact함. [Conclusion] con) right inf blow out fx [Recommandation]


answer Re : 안와골절 . . 수술해야할까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상복시라는 기능적 장애와 근육 끼임이 명확하므로,
영구적인 사시와 안구 함몰 등 후유증을 막기 위해 골든타임인 2주 이내에 수술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와골절 . . 수술해야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4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첨부하신 CT 판독 결과와 증상을 종합해 볼 때 질문자님은 우측 안와 하벽의 취출 골절(Blow-out fracture)로 인해 안와 내 지방 조직이 골절 부위로 빠져나간 상태이며 눈동자를 위로 볼 때 발생하는 복시는 안구 운동을 담당하는 근육이나 주변 조직이 골절 틈에 끼어 움직임이 제한되어 나타나는 전형적인 현상입니다. 안와골절 시 코를 풀면 안와 내로 공기가 유입되어 눈 주변이 부풀어 오르는 피하 기종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골절이 존재함을 시사하는 중요한 임상적 징후이며 현재 복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골절의 범위가 아주 작지 않거나 근육 포착의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기준은 안구 운동 장애와 그로 인한 복시의 지속 여부 그리고 골절 부위로 인한 안구 함몰 가능성인데 현재 위를 볼 때 복시가 나타나는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방치할 경우 조직의 유착으로 인해 영구적인 복시나 사시로 굳어질 위험이 있어 전문의가 수술적 교정을 권고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와골절 수술은 보통 부상 후 2주 이내에 시행하는 것이 조직의 섬유화와 유착을 방지하여 예후가 가장 좋으므로 수술을 너무 늦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복시가 고착화되거나 시간이 흐르면서 안구가 안으로 꺼지는 안구 함몰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과 일상 업무의 공백이 걱정되시겠지만 기능적 장애가 남을 경우 회복이 훨씬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성형외과 전문의의 권고에 따라 골절 부위를 복원하고 끼어 있는 조직을 정리하는 수술을 받으시길 강력히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와골절 . . 수술해야할까요
이호준
이호준 전문의 리모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호준입니다.
안와골절로 인해 복시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근육의 끼임을 방치한 채로 뼈가 굳게 되면
들으신 대로 평생 복시 증상을 달고 살아야할 수 있어서
성형외과 진료의가 말씀하신 것처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수술적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와골절 . . 수술해야할까요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CT 를 보면 우측 안와 하벽 골절이 있습니다. 하직근으로 추정되는 근육이 골절틈새에 끼어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로 인해 오른눈의 상측 주시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그로 인한 수직복시가 발생해있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골절틈으로 외안근이 탈출되어 복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안와골절 정복술의 적응대상이 됩니다.
진료보신 내용처럼 수술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지연될 경우 수술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와골절 . . 수술해야할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46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복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안와 골절이 있을때 수술의 적응증이 되는 중요한 증상으로 가능한 빠른시간안에 수술을 받으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