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편도선 제거 수술 후에도 편도결석이 생기나요?
편도선 제거 수술을 했는데도 편도결석이 다시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해요. 편도 조직이 조금 남아있거나 상처가 아물면서 결석이 생길 수 있는지, 생기면 어떤 증상으로 알아차리면 되는지요? 수술 후 양치나 가글 같은 구강관리와 물 섭취를 어떻게 하면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재발했을 때는 병원에서 확인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는지 알려주세요.


answer Re : 편도선 제거 수술 후에도 편도결석이 생기나요?
이오형
이오형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오형입니다.

일반적으로 편도를 제거한 후에는 편도결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편도의 하단부에는 편도조직이 일부 남아있을 수 있으며, 또한 편도 부분절제술을 해서 편도조직이 일부 남아있는 경우에는 남은 조직에 편도결석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가글을 수시로 하면서 예방이 가능하고, 재발했을 경우 추가적인 절제 외에 특별히 조치할 것은 없어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편도선 제거 수술 후에도 편도결석이 생기나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19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편도 수술 후 잔존 조직이나 흉터 틈새에 드물게 결석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이물감이나 구취가 지속되면 억지로 빼지 말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안전하게 치료받아야 합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