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생리중 질내사정
생리4일째되는 새벽에 관계를 갖고 질내사정을 했는데요 임신될확률큰가요? ㅠ 너무걱정되서 사후피임약을 샀는데 먹진않았어요 부정출혈같은 부작용걱정이되서요... 안먹어도 괜찮을까요? ㅠ


answer Re : 생리중 질내사정
강미지
강미지 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임신가능기간에 대한 문의인데요..
여성의 생리주기를 감안했을 때 가장 임신이 잘 되는 가임기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해보면 됩니다.
우선 질문자님의 다음달 생리예정일을 먼저 예상해 본 후 예정일로부터 14일 전이 배란일이 됩니다.

배란일이 일단 계산되면 배란일보다 앞선 3~4일동안은 임신가능기간이고
배란일 뒤로 1~2일 정도 역시 임신 가능성이 높은 가임기간입니다.

생리 4일째라면 대체적으로 생리주기가 아주 짧은 경우가 아니고서는
임신이 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 또한 필요치 않아 보입니다.

대신 위의 생리주기를 감안하여 향후의 피임에 신경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남성측 피임방법중 콘돔 피임은 대중적이면서 가장 쉽게 활용가능한 피임방법이긴 하지만,
남성에게 의존하는 수동적 피임방법이어서 실패율이 비교적 높은 방법입니다.

콘돔은 라텍스나 얇은 고무로 된 막을 씌워서 여성의 자궁 경부로 정자가 들어가는 것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제대로 사용법만 지킨다면 피임효과가 충분히 있습니다.

질문을 접하다보면 콘돔을 성관계 도중에 , 혹은 사정직전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콘돔은 삽입이 이루어지기 전 성관계 시작할 때부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관계 도중에 사용하게 되면 피임률도 낮아지고 경우에 따라 성병의 전염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콘돔사용시 단점은 자칫 질 건조감이 심해지고
이물감을 느끼는 것으로 이런 불편감을 보완하기 위해 콘돔에는 자체적으로 윤활액이
도포되어 있는데 가급적 수용성 윤활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윤활제품은 콘돔 표면을 부드럽게 하고 마찰에 의해 찢어지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콘돔을 사용할때 생각해야 할 점은 콘돔 끝의 남는 공간에 공기가 차지 않도록 착용하는 것입니다.
끝부분에 공기가 차 있으면 성 관계시 콘돔이 파손되거나 찢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관계가 끝났을 때 질 안에 정액이 흐르지 않도록 잘 마무리하여야 합니다.
쉽고 간단히 쓸 수 있는 콘돔 피임법이지만, 통계적 피임 실패율이 10~15 %에 이르는 만큼
주의사항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