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1분 Q&A] 쌍꺼풀 수술 후 냉찜질 VS 온찜질, 더 효과적인 방법은?

입력 2015.03.04 11:17
  • 최은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쌍꺼풀 수술한 지 3주가 되었습니다. 아직 붓기가 많이 빠지지 않아 계속 온찜질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부기가 너무 심해서 고민입니다. 인터넷 검색 중 아침에 하는 냉찜질이 붓기가 더 잘 빠진다는 글이 있어 아침마다 냉찜질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아침에 하는 냉찜질이 붓기 빼는데 도움이 될까요?

저보다 쌍꺼풀 수술을 먼저 한 친구는 몇주 동안 냉찜질만 했다고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온찜질이 더 도움된다고도 말합니다. 쌍꺼풀 수술 후 냉찜질과 온찜질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가요?

쌍꺼풀쌍꺼풀

A. 쌍꺼풀 수술 후 찜질 방법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수술 후 2~3일 동안은 부기와 출혈 등을 막기 위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회복과정에서는 혈액순환을 돕기 위한 온찜질이 효과적입니다. 수술 부위가 완전히 아물지 않았을 때는 너무 뜨거운 찜질로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부기를 빼는데 며칠이 걸린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수술 후 관리를 잘 해주시면 붓기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일시적으로 부기가 심한 경우에는 냉찜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3주가 지나셨다면 회복이 어느 정도 이뤄진 시기기 때문에 더이상 찜질을 하지 않으셔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송훈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