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전립선이 발기부전에 미치는 영향

입력 2015.03.02 00:00
  • 장주현·센터맨남성의원 전문의

전립선은 정액의 액체성분의 대부분을 생산하는 부위로 성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 남성의 50%가 이생 중 한번 이상은 전립선과 관련된 질환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립선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의 25~43%가 발기부전을 경험하였고, 24~70%가 성적 욕구의 감소를 가져왔습니다.

고민하고 있는 남성고민하고 있는 남성

◆ 전립선염과 발기부전

전립선 질환 중 성기능과 관련이 많은 질환으로 만성전립선염환자에서 조루증, 사정통, 성욕감퇴,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정상인에 비하여 높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염 통증이 심할수록 발기부전의 빈도가 증가하고 성적 욕구, 성적 만족도도 감소시키게 됩니다. 또한 성생활에 대한 환자의 간장 및 스트레스를 증가 시킵니다.

전립선염에 따른 심인성 요인도 발기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우울증 증상의 빈도가 높아지고 오르가즘, 성교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교 횟수도 감소하게 됩니다. 심리적 스트레스가 성기능의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만성전립선염으로 인한 통증과 심인성 요인으로 인하여 환자의 발기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성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전립섬암과 발기부전

전립선암으로 인해 성적인 호기심과 성행위의 빈도가 낮아지며 특히 전립선암 치료를 위해 전립선제거 수술을 받는 경우 전립선 주변에 존재하는 발기기능 관련 자율신경의 손상으로 난치성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수술 후 1년 이상 난치성 발기부전이 존재하는 경우 발기부전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발기를 관장하는 혈관에 조금씩 손상을 입혀 발기기능이 떨어지며, 방사선 치료 환자의 60%이상이 치료 후 발기력에 상당한 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또한 호르몬 억제 요법을 시행하면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성기능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전립선비대증과 발기부전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 중 남성호르몬을 억제시키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물에 의해 발기부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과거 전립선비대증의 치료과정에서 전립선 주변의 성기능관련 신경을 손상시키는 경우 발기부전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최근에는 내시경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왕십리점 장주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