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녹내장 초기인데 시력은 정상?

입력 2015.02.06 00:00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47세 남성입니다. 2년전 녹내장초기 진단을 받았고 HRT Test 결과(시신경 손상정도) 왼쪽 눈은 68, 오른쪽 눈은 73으로 나왔는데 시야검사(vision field test) 결과는 정상입니다. 앞으로 계속 이렇게 정상 시야를 유지할 수 있나요? 정상 시야를 유지하기 위해 안압을 더욱 낮추어야 하나요?

A. 녹내장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시신경 손상이 진행하는 질병으로서 안압이 높은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이 주된 녹내장 치료가 되는데요, 녹내장이 진행하지 않는 정도의 안압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녹내장 치료의 목표입니다.

눈 검사를 하는 모습눈 검사를 하는 모습

녹내장이 진행하지 않는 정도의 안압을 목표 안압이라고 하며, 이것은 개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녹내장 진행 정도와 초진시 안압, 다른 녹내장의 위험인자의 동반 여부에 따라 목표 안압이 조절되며, 진행 정도를 계속 모니터 하면서 목표 안압을 설정하게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초진시 안압의 30% 정도를 낮추는 것이 1차 목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목표안압은 다른 모든 상황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므로, 담당의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 옳습니다.

녹내장은 진행이 빠른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주 천천히 진행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수년 내지는 수십년에 걸쳐서 손상이 진행되며, 녹내장 진단을 받고 치료하지 않아도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했다면 꾸준히 치료하면 걱정하시는 시력저하나 시야장애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야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직접 느끼는 시야장애는 녹내장 말기가 되어야 알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안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