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심미보철 중 다양하게 사용되는 ‘레진’

입력 2014.12.22 00:00
  • 김인수·임플란피아치과의원 의사

레진은 자연치아와 물리적 특성이 거의 비슷하며 유기질 고분자와 무기질 충전재로 구성된 혼합물질이다. 기존 치료의 아말감보다 탈락이 적은 편이고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어 치아 색에 매우 근접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심미보철의 종류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에 속하며, 충치치료,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 레진의 치료범위

- 앞니 혹은 치아의 작은 부위의 충치
- 치경부 마모증
-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 레진의 특징 및 장점

치과진료모습치과진료모습

치아 색에 가깝기 때문에 충치뿐 아니라 앞니가 조금 깨지거나 어금니 쪽이 칫솔에 의해 마모된 경우에 사용하기 좋으며 빛으로 굳히기 전까지 모양을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미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사람에게 유용하며 특히 앞니 충치에는 레진이 좋은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수복물 주위로 2차 우식(충치) 등이 발생했을 경우 기존의 아말감, 금수복물 등은 수복물 전체를 모두 제거해서 치료해야 했다. 하지만 레진의 경우, 접착의 기법을 이용하여 문제가 일어난 부위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치료한다. 또한,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재 치료에 의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레진 치료의 장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치아 색과 동일하며 우수한 심미적 효과
- 치아 삭제량이 적다.
- 유지와 보수가 쉽다.
- 한번 시술로 당일치료가 가능하다.
- 치료 시 통증이나 불편함 없이 간단한 시술이 가능하다.
- 치아를 최소량 삭제하므로 치아손상이 적다.

◆ 레진의 단점은?

하지만 레진에도 단점은 존재한다. 가장 큰 단점은 빛으로 굳히는 과정에서 재료가 수축된다는 점이다. 치아에 부착은 돼 있지만 수축에 의해 미세하게 틈이 벌어지거나 치아를 시리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성인의 큰 어금니 쪽에 사용하기에는 아직까지 강도에 있어 약간 미흡한 부분이 있다. 단 앞니에 사용한 경우 재료의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서 변색이 일어나기 때문에 식습관이나 구강청결 정도에 따라 수명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레진의 사후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1. 치실이나 치간 칫솔 같은 구강 보조용품 사용을 병행한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 검진으로 수복물 속 치아가 안전한지, 또 문제가 보이면 심해지기 전에 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2. 평소에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다면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다 보면 수복물에 무리한 힘이 가게 된다. 그로 인해 수복물이 파절된다면 그 역시 교체의 적응증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