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발가락이 너무 시립니다

입력 2014.12.08 14:39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지난 겨울에 발가락 위 부분과 발등이 추운 곳에 있은 후에 빨개지고 매우 시렸습니다. 문제는 이후 날씨와 상관없이 조금만 서늘한 곳에 있으면 발가락이 매우 시립니다(발등은 시리지 않습니다). 또 시린 후에 발가락 윗부분 색이 갈색으로 피가 모인 모양이 나타납니다. 족욕 등 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일회성이고 시간이 지나면 시린 증상이 반복됩니다. 어떤 이유인지 궁금합니다.

A. 문의하신 분의 증상은 수족 냉증에 해당하는 증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동상은 차가운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때 조직이 얼면서 손상이 오는 것을 말하고 수족냉증은 차가운 온도에 노출 시 조직 손상은 없이 시린 느낌이나 저린 느낌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well_h2_2014120well_h2_2014120

수족냉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레이노이드 병, 류마티스성 질환, 디스크, 말초신경병, 혈관 장애, 갑상선 저하증, 약물 등에 의해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을 잘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인은 추운 기후, 스트레스, 가족력이 있을 경우, 흡연, 술, 동반된 질환이 있는 경우, 마른 체형 등이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신다면 내과나 가정의학과, 신경과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 질환은 없는지 확인하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소에 아래와 같은 수족냉증을 예방하는 생활수칙을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몸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2) 느슨하게 옷 입기

3) 겨울 외출 시 모자, 귀마개, 목도리, 따뜻한 양말, 부츠, 장갑등을 착용

4) 자동차는 타기 전에 미리 예열하기

5) 길을 걸을 때 햇빛 비치는 곳으로 걷기

6) 세수나 설거지 시 찬물 쓰지 않기

7) 단열이 잘 되는 컵을 사용하기

8) 손발에 상처 주의

9)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10) 감정적 스트레스 회피 및 조절

11) 금연, 간접 흡연 피하기

12)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주의

13) 규칙적인 운동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혜지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