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키 크고 싶어요! 키 성장에 도움되는 운동은?

입력 2014.10.29 00:00
  • 최은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중학교 2학년인 남학생입니다. 키가 168cm인데 몸무게가 80kg입니다. 복부에도 살이 많고 하체에도 살이 많은 편입니다.

키가 큰 친구들이 부럽고, 살도 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키 성장에 도움되는 운동은 무엇이며 부모님께서 작으면 저도 그만큼밖에 자라지 못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키 비교키 비교

A. 키보다 체중이 다소 과한 발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체중 자체의 문제보다 체중이 과하게 되는 원인, 즉 본인이 식습관이나 영양 상태, 운동, 생활 패턴 등을 점검해 개선이 필요합니다.

키는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본인의 건강과 영양, 식습관, 운동, 생활 패턴 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며 앞으로 얼마를 언제까지 성장 가능한가를 알기 위해서는 진료와 검사가 필요합니다. 성장기 청소년 시기에 키를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운동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그중에서도 걷기, 뛰기, 줄넘기, 농구, 배구, 축구, 등산, 배드민턴 등 다리를 중심으로 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자기 전 20~30분간의 스트레칭도 도움되며, 운동은 매일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2시 전 취침하고 7시 전에 기상하는 규칙적인 수면습관도 도움되며, 빵, 과자, 국수, 라면, 햄버거, 피자 등을 밀가루 음식과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단 음식, 음료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충분히 섭취하고 신선한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