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임신·육아

임신 필수지식 Q&A. 임신 중 뜨거운 사우나 괜찮나요?

입력 2014.10.10 10:04
  • 최은경·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보건복지부는 제9회 임산부의 날(10월 10일)을 맞아 건강한 임신·출산에 대한 관심확산을 위해 제일병원 한국마더세이프 전문상담센터와 함께 <안전한 임신 필수지식 10가지>를 발간했다고 발표했다.

<안전한 임신 필수지식 10가지>는 15년 동안 한국마더세이프 전문상담센터가 수행한 3만여 건의 임산부 상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임신부들의 안전한 임신 유지와 건강한 생활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다. 보건복지부에서 밝힌 초기 임신부를 위한 임신 필수지식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임신 필수지식 Q&A

태아 초음파 사진태아 초음파 사진

Q. 임신 중 뜨거운 사우나, 탕 목욕 괜찮나요?

A. 임신 중 사우나와 탕 목욕, 온천욕 등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우나 탕목 등으로 임신부 체내 온도가 38.9°C 이상 올라가는 경우 뱃속의 태아에게 충추신경계 이상, 식도폐쇄증, 배꼽탈장 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임신 중 허리통증에 파스를 붙여도 되나요?

A. 파스에는 일반적으로 소염진통제인 케토펜 등이 들어있어 태아에게 동맥관 폐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28주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옆으로 누워 자거나 베개를 다리 밑에 두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뜨겁지 않은 수건으로 찜질하는 것도 좋습니다.

Q. 임신 초기인데 파마, 염색 언제 하면 되나요?

A. 파마나 염색약이 임신부에게 흡수되는 양은 아주 소량이며 여러 연구에서 태아 기형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보도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며 태아의 기관이 모두 형성된 후인 임신 12주 이후에 파마나 염색을 하시면 더욱 안전합니다.

Q. 임신 중 치과 치료, 중단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임신 중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가장 편한 시기는 임신 12주부터 26주 이내이지만, 임신 12주 전이나 26주 이후라도 필요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임플란트나 발치의 경우 12주~26주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임신 중 치과 치료는 유산이나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 관계없고 치료에 따른 마취, 방사선 촬영 등도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Q. 비행기 탑승을 위해 검색대를 통과해야 하는데 태아에게 영향은 없나요?

A. 공항의 승객용 검색대는 금속탐지기로 X-ray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금속탐지기에서 발생하는 저주파 전자기장은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것과 비슷하며 태아에게 안전합니다. 공항에서 수하물을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X-ray기기의 방사선 노출량은 흉부 X-ray의 1/1000이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Q. 임신 중 커피 한잔 괜찮을까요?

A. 괜찮습니다. 미국 FDA 임산부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하루 200mg입니다. 한 잔을 기준으로 원두커피의 경우 135mg, 인스턴트 커피 100mg, 녹차 30mg, 콜라 4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하루 1잔의 원두커피는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임신 중 맥주 한잔 괜찮나요?

A. 절대 안 됩니다. 술은 태아에게 안전한 양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술은 태아의 중추신경계 손상을 가져와 지능 저하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 등의 태아 알코올스펙트럼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