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독감예방접종, ‘똑똑하게’ 맞으려면?

입력 2014.10.07 00:00
  • 장수익·연세고운몸의원 전문의

바야흐로 독감예방접종의 권장 시기인 10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해마다 저희 병원은 독감예방백신을 원내에 주문하면 저희 직원 모두에게 접종을 해줍니다.
직원들이 건강해야 몸이 불편한 환자분들에게 최선을 다해 진료를 도와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해마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는 바쁜 일정 핑계를 대다 보니 직원들은 접종을 다 마쳤는데 정작 저는 접종시기를 놓쳐 1월에서야 접종을 했습니다.

감기감기

그래서 올해는 무슨 일이 있어도 제때 접종을 마쳐야겠다는 생각이 앞서다 보니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월요일 오후에 함께 접종을 마쳤습니다.
사실 지난 주말에 지방을 다녀오는 스케줄 때문에 몹시 피곤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 기억에 그저 접종을 서둘러 마치고 나서야 후회가 되었습니다.
접종을 마치고 난 순간부터 컨디션이 영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아뿔싸 실수했구나 싶었습니다. 환자분들에게는 피곤하거나 감기 기운이 있으면 접종을 미루도록 권장하면서 정작 저에게는 실수를 하고 말았으니 말입니다.
의사인 저 자신은 정작 제 몸을 너무 과신한 것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독감예방백신이 아무리 사백신이라 하더라도 백신 자체의 활성 기능적인 면을 고려해 본다면 접종 적기는 본인 몸의 컨디션이 정상일 때가 맞습니다.
어느 백신이라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아무리 급한 스케줄이 있다 하더라도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해서는 신중할 것을 정말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주사주사

▲ 독감예방접종을 안전하게 맞기 위한 숙지사항(질병관리본부)

(접종 전)
- 접종시 날씨보다 약간 두툼하게 입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 피로하거나 열이 있는 등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 접종을 미룬다.
- 접종 직전 반드시 체열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 가능한 의료기관의 접종가능시간을 확인하거나 예약하여 접종대기시간을 최소화한다. 특히 오전에 예방접종을 받으면 혹시 모를 접종 후 후유증에 대비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다.
- 아이가 둘인 경우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아이는 데리고 가지 않도록 한다.
- 이전 예방접종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이거나 백일해 백신 접종 후 7일 이내 원인미상의 뇌질환을 앓았던 경우 예방접종을 받지 않는 것이 좋다.
- 특히 면역력이 약화되어 있는 만성질환자, 노약자나 면역력 억제 제재를 복용중인 류마티스 질환자, 장기이식환자 등은 독감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접종 후)
- 접종 후 20~30분간 머물며 급성 이상 반응이 생기는지 체크한 후 귀가한다. 접 종 후 3일간은 고열, 경련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접종 당일 과도한 운동, 과로 등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

<글 = 연세고운몸의원 장수익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