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담석증 (1) 단순복통에서 산통까지, 통증 자극하는 담석증

입력 2014.08.18 00:00
  • 김도연·간호사

담석이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합니다. 또한,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담낭 경부,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증은 전 세계적으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서양의 경우 성인의 약 10~15% 정도 발견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약 5~10%정도에서 발견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 담석증의 종류

담석증은 성분과 위치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하게 됩니다.

1) 담석의 성분에 따른 분류

담석은 성분에 따라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담석(cholesterol gallstone)과 과색소성 담석(pigmented gallstone)으로 크게 나누며, 다시 콜레스테롤 담석은 순수 콜레스테롤석과 혼합석으로, 색소성 담석은 흑색석과 갈색석으로 나뉩니다.

2) 담석의 위치에 따른 분류

① 담낭결석 - 담낭염을 일으킨다.
② 간내담석 - 간내 담도염과 담도암을 발생한다.
③ 담낭관 결석 - 급성 담낭염이 발생한다.
④ 총수담관 결석 - 담관염이 오며 황달이 생긴다.
⑤ 유두괄약근을 막은 결석 - 담도염과 췌장염을 발생시키고 응급상태가 된다.

◆ 담석증의 원인

1) 콜레스테롤 담석

콜레스테롤 담석콜레스테롤 담석

△ 콜레스테롤 담석 (출처: 담소유 외과)

콜레스테롤 담석증은 고지방식이를 하는 서양인들에게 더 흔하며 콜레스테롤 분비가 증가하는 고령 및 여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간 및 담낭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 생성됩니다. 다시 말해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의 양이 많아지거나,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담즙의 생성이 저하 될 경우에 생기는 담석입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비만, 급격한 체중의 변화, 임신 및 약물 그리고 유전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비만이 되면 콜레스테롤 섭취가 과다하여 콜레스테롤이 모두 분해되지 않고 부산물이 생성되어 콜레스테롤 담석이 생기게 됩니다.
체체중이 급격히 변화할 경우에는 담낭의 운동성이 저하되고 담즙산의 분비가 저하되어 콜레스테롤 분해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아 담석이 생길 수 있고, 임신을 하거나 경구피임제 및 여성 호르몬제,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에도 콜레스테롤 분비가 증가되고, 담낭의 운동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2) 색소성 담석

색소성 담석색소성 담석

△ 색소성 담석 (출처: 담소유 외과)

색소성 담석에는 갈색석과 흑색석이 있습니다.
갈갈색석의 생성 원인으로는 만성용혈과 간경화증이 있는데, 만성용혈이 있으면 담즙 내 빌리루빈의 분비가 증가 하고 간경화증은 담즙산염의 생성 및 운반을 감소시키고, 담즙 내 비포합형 빌리루빈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흑색석은 세균에 의한 담도감염과 담당운동 저하로 인한 답즙정체 등의 원인으로 생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아 지역, 농촌, 노인 일수록 흔하게 나타납니다.

◆ 담석증의 증상

담석증의 통증 부위담석증의 통증 부위

△ 담석증의 통증 부위 (출처: 담소유 외과)

1) 무증상
대부분이 무증상으로 검진상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오른쪽 윗배의 통증
증상이 있는 경우 명치 오른쪽 즉 오른쪽 윗배가 아픈 증상이 흔합니다. 특히 식사 후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오심과 구토 및 소화불량
담석이 담낭관을 막을 경우 통증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발열 및 오한
담낭에 염증이 심한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황달
담석이 담도로 넘어가서 담도를 막으면 황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석이 담도로 넘어가면 담도염이 올 수 있으며 담도염은 패혈증으로 진행하기도 하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글 = 담소유외과 김도연 (간호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