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마더세이프] 당뇨병 임신인데, 외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hidoc |HiDoc
등록 2014-04-07 00:00 수정 2014-04-21 17:22

당뇨병 임신을 가진 직장여성인 경우 회식을 하거나 가족모임으로 외식을 해야 할 경우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당뇨병 임신부의 혈당관리에 대한 것으로 식이요법이 가장 높은 편입니다. 당뇨병 임신에서 식이요법의 목적은 임부와 태아에게 적절하게 영양을 공급하고, 정상적인 혈당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임부와 태아에게 체중이 적절하게 증가하도록 하기 때문에 식이 선정시 잘 고려해야 합니다.

샐러드를 먹는 임신여성

외식할 때는 칼로리와 영양분을 생각해서 선택합니다. 영양교육을 받은 대로 정해진 분량의 식사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6가지 식품군 (곡류, 어육류, 지방, 우유, 채소, 과일)을 골고루 포함된 음식을 고릅니다. 섬유소 섭취를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채소류, 버섯류 등에 있는 섬유소는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하며, 포만감과 변비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또 비빔밥과 순두부 백반 등은 추천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6가지 식품군이 포함되면서 열량이 다른 음식이 비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사순서는 혈당에 영향을 줍니다. 야채와 같은 식이섬유를 먼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천천히 싱겁게 하고, 술과 카페인이 든 음료 등은 삼갑니다.

각 종류별 음식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 한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양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 양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일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 일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중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 중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표

실제 직장여성인 경우, 본인이 당뇨병 임신임을 밝힐 수도 있지만 꺼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직장 동료들과 가족들의 세심한 배려가 요구됩니다.

<글 =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김희숙 교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