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눈꺼풀이 처지고 가리는 ‘안검 하수’

입력 2014.03.27 11:52
  • 김선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인 안검 하수는 윗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윗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의 틈새가 작은 상태이다. 태어날 때부터 발생하는 선천 안검 하수와 후천 안검 하수가 있다.

후천 안검 하수의 원인은 노인성 변화, 외상으로 윗 눈꺼풀 올림근의 손상이나 약화, 신경 질환, 전신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선천 안검 하수는 대부분이 눈꺼풀 올림근의 근육 자체에 국한되지만, 간혹 전신적인 근육 이상이나 신경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 안검 하수가 ‘이마주름’을 만든다?

양쪽 눈에 안검 하수가 있으면 앞을 잘 볼 수가 없어서, 물체를 보기 위하여 이마에 힘을 주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양쪽 눈썹이 올라가며, 턱을 위로 쳐들어 작은 눈의 틈새로 보려고 한다. 약시 시력은 아기 때 발달하기 시작하여 만 6~7세경에 발달이 끝나는데, 안검 하수로 눈을 가려 시력 발달에 장애가 올 수 있다. 또 난시가 생길 수 있고, 정서 불안을 일으킬 수 있다.

◆ 안검 하수의 치료

노년의 여성노년의 여성

선천적인 안검 하수 환자의 수술 시기는 정도에 따라 다르다. 시력 발달에 영향을 줄 만큼 심한 경우 되도록 빨리 수술을 하여 시력 발달을 도와주어야 한다. 덜 심한 경우 유치원 입학 전후인 만 3~4세에 하면 유치원에 가서 친구들과 놀 때 생길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안검 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하다. 수술 방법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구 운동, 안검 하수의 정도,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결정한다. 안과에서 수술 전에 철저히 검사하여 수술 시기를 결정한다.

치료 수술인 눈꺼풀 올림근 강화술은 윗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올림근의 일부를 단축시켜 근육의 힘을 강화시킴으로써 윗 눈꺼풀을 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수술 방법이다.

전두근 걸기법 수술은 윗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아주 미약한 경우에 시행하는데, 눈꺼풀을 전두근(이마 근육)에 연결하여 눈을 뜰 때 이마 근육의 힘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전두근에 연결하기 위한 수술 재료에는 환자의 다리 근육막, 인조 근육막, 봉합사, 수프라미드(Supramid), 실리콘 등이 있다.

안검하수 교정 수술은 아래로 처진 윗눈꺼풀을 위로 끌어올려 고정시킨 것이기 때문에 수술 후 정면을 볼 때는 정상처럼 보이지만 아래를 쳐다볼 때는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이게 되고 한쪽 눈 수술시 양쪽 눈의 모양이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리고 수술 후 상당 기간 잠잘 때 눈을 뜨고 자게 되며 이때 노출되는 눈(까만 눈동자, 각막)에 상처 및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수술 후 인공누액 안약을 자주 점안해야 하며, 눈을 완전히 감고 잘 수 있을 때까지는 잠잘 때 인공누액 연고를 눈에 넣어주어야 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외래 진찰을 통하여 눈에 상처 및 염증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