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다이어트로 인한 치질 극복방법 3가지

입력 2013.12.02 10:28
  • 최유진·의학전문기자

현대인의 평생 숙제인 다이어트. 패스트푸드, 좌식생활 등 서구화된 생활이 보편적으로 자리 잡으며 복부비만이 늘고 있다. 이 때문에 1년 내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식지 않고 있다.

다이어트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지만, 춥고 움직이기 싫은 겨울이 되면 강도 높은 식이요법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식이요법으로 인한 다이어트는 야채, 과일, 해조류 등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단으로 칼로리를 낮추고 포만감을 채우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 식사량을 줄이는 방향으로만 유지할 경우 변비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치질로 이어질 가능성 또한 크기 때문이다.

복부에 양손을 올려놓은 여성복부에 양손을 올려놓은 여성

치질환자를 성별로 나눠보면 남성(52%)이 많지만, 이는 전 연령대를 통틀었을 경우이고, 20대의 경우는 여성(약 7만 명)이 남성(약 6만 명)보다 많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와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변비와 치질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는 20대 여성이 몸매와 외모에 가장 관심이 많고 그만큼 혹독한 다이어트를 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다이어트로 변비가 생겼을 때는 배변 시 항문이 찢어져 피가 나는 치열이 가장 흔하다. 이처럼 심하지 않은 치질이라면 약물치료나 배변 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악화되기 전에 병원을 찾거나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다이어트로 인한 치질 극복방법

1. 매일 온수 좌욕 하기

치질환자에게 좌욕은 가장 좋은 습관이자 치료법 중 하나다. 좌욕은 치핵 등 항문의 울혈이 풀리도록 도와주며 치열 등으로 발생한 항문의 상처가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역할도 한다. 좌욕을 할 때 온수의 온도는 40~42도가 적당하며 매일 하는 것이 좋다.

2. 배변습관 바꾸기

한림제약 치질치료제 렉센 연고한림제약 치질치료제 렉센 연고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은 치질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배변 시 너무 힘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고 배변 후 휴지로 문지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배변 후 따뜻한 물로 항문을 샤워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3. 꾸준한 약물치료 하기

치질의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요즘은 치질 치료제도 먹는정제, 바르는 연고, 좌제 등 여러 가지가 있고 약국 등 시중에서 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 한림제약의 렉센연고는 빠른 흡수로 찢어진 항문의 상처가 빨리 아물 수 있게 도와주며 삽입기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 내치질의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치질연고나 좌약을 사용 시 피부가 붓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면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연고의 경우 좌욕이나 샤워 후에, 좌약의 경우 좌욕 후에 사용하는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