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건강하게 사랑하는 방법, ‘피임’

입력 2013.09.09 09:53
  • 강수현·의학전문기자 (RN)

올 여름, 그 어느 때보다도 더웠던 햇볕을 뒤로하고 청량한 하늘 아래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왔다. 무더웠던 여름을 피해 미뤄두었던 여행을 계획하는 연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아름다운 여행에 앞서 남녀가 분위기에만 휩쓸리면 서로에게 상처만을 남길 수 있다.

요즈음 젊은 성인들은 피임에 대해 스스로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는 한순간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 예기치 않은 임신을 막고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피임법에는 실패할 확률이 조금씩은 있기 때문에 각각의 피임법에 대해 잘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인연인

◆ 남성 피임법

남성들이 이용하는 콘돔은 일반적인 피임법 중 하나이다. 이는 구매와 사용이 간편하고 경제적이며 성병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많은 남성들이 이용한다. 하지만 착용으로 인한 감촉이 떨어져 콘돔보다는 체외사정을 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는 실패율이 높아서 피임법으로 보기 어렵다.

콘돔이나 체외사정 이외에도 정자의 통로인 정관의 끝을 잘라 묶어 정자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정관수술은 간단하고 안전한 시술로 남성에게선 성공률이 높은 피임법으로 알려져 있다.

◆ 여성 피임법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월경 주기를 확인하고 배란예정일을 예상하는 자연주기법을 통해 피임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매우 낮은 피임 성공률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안전한 피임법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센스리베센스리베

콘돔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피임법은 먹는 피임약 복용이다. 이는 피임뿐만 아니라 생리통 완화,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바꿔주고 다양한 부인과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먹는 피임약에는 센스리베(광동제약), 머시론(MSD) 마이보라(한국쉐링)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일정한 기간으로 피하에 호르몬제를 주사로 투여하는 피하주입술, 체내에 기구를 삽입하여 장기간 피임이 되는 자궁 내 장치, 질 좌약식 혹은 젤리 등을 이용한 살정제, 여성의 질 안에 삽입하는 여성형 콘돔(페미돔) 등 피임에 이용되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콘돔, 경구피임약, 체외사정, 자연주기법뿐만 아니라 자궁 내 장치, 피하주입술, 살정제, 점액관찰법 등 다양한 피임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나이나 건강상태, 월경주기, 피임기간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