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유방의 석회화는 유방암과 관련이 있다?

입력 2013.07.15 00:00
  • 심정석·위드심의원 전문의

유방의 석회화는 무엇이며 왜 생기는지 유방암 검사를 한 환자가 자주 물어보는 질문이다. 영어로는 ‘calcification’인데 칼슘이 조직에 침착하는 것으로 유방암 검사에서는 사전적 의미보다는 괜찮은 석회화인지, 조기 유방암과 연관이 있는 석회화인지를 구별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유방암 검사에는 유방 촬영술인 X-ray 촬영과 유방 초음파, 2가지 검사가 기본검사인데, 유방 석회화는 유방 촬영술에서 더 잘 발견될 수 있다.

유방의석회화촬영시하얀점으로나타남유방의석회화촬영시하얀점으로나타남

그래서 유방 석회화를 진단하는 데는 유방 촬영술이 반드시 필요한데 유방 촬영술을 하면 유방조직은 회색으로 지방조직은 검은색으로 나타나며 석회화는 보통 아주 밝은 하얀 점으로 보인다. 굵고 거친 팝콘 모양의 양성 석회인데 이렇게 크고 잘 보이는 석회화는 대개 문제가 없는 양성 석회화다.

초록색영역안의하얀점들은미세석회화초록색영역안의하얀점들은미세석회화

초록색 영역 안의 하얀 점들이 석회인데 유방 촬영술로는 의심되는 미세석회화이다. 위험성이 있는 석회화일수록 아주 미세해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석회화의 판독이 매우 어렵고 중요하다.

유방암으로진단받은환자의촬영사진유방암으로진단받은환자의촬영사진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의 엑스레이 영상이며, 환자 두 명 다 모두 암으로 진단받았고 특히나 왼쪽 환자의 석회는 너무 희미해서 확대하지 않으면 잘 보이지도 않는다.

석회화는 모양과 크기, 분포도에 따라 괜찮은 석회화(양성 석회화)인지, 암을 유발하는 석회화(악성 석회화)인지 나누게 된다.

양성석회화와악성석회화의구분양성석회화와악성석회화의구분

괜찮은 석회화(양성 석회화)는 입자가 크고 분명하거나 입자의 모양이 일정하며 숫자가 적고 유방의 넓은 부분에 흩어져 나타나지만 악성석회화는 입자가 미세하고 숫자가 많으며 한 곳에 밀집되어 군집성이 있고 입자의 모양이 각각 크고 작고 불규칙하게 보인다.

유방암의조직검사판독결과유방암의조직검사판독결과

유방 촬영술에서 미세석회화로 판독되어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니 초음파상에서도 석회화가 보여서 조직검사를 시행했는데 결과는 유방암으로 진단되었던 증례이다.

조기 유방암에서 암이 석회를 데리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방촬영상, 석회화가 보이면 매우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전형적인 석회화의 특징을 보인다면 유방 촬영술만으로 양성 석회화라고 진단을 끝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해당 부분에 대한 확대촬영이나 조직검사 등의 추가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석회화에는 아주 무시해도 좋을 석회화부터 암이 확실시되는 석회화까지 그 양상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적인 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정밀 검사를 바탕으로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위드심의원 심정석 원장 (영상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