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써클렌즈 즐겨 낀다면 ‘표층각막염’ 주의

입력 2013.07.03 00:00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주 1회 정도 써클렌즈를 착용하는데 최근에 눈이 충혈되는 일이 많아 병원에 갔더니 ‘표층각막염’이라고 합니다. 표층각막염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어떻게 되는지, 치료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표층각막염을 영어로는 erosion 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침식당한 현상 즉 구멍이 생긴 것입니다. 눈의 각막 상피는 각막 윤부, 즉 주변부의 줄기세포에서 각막 상피세포를 끊임없이 공급하여 자연 탈락되어 나가는 상피를 보충하게 되는데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아 결손이 생기는 것입니다.

서클렌즈서클렌즈

콘택트렌즈 사용으로 줄기세포의 기능이 허약해지거나 각막 실질 기초가 성하지 않아 생기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한마디로 재생능력이 저하되었음을 나타냅니다. 피부가 구멍이 났는데 낳지 않고 지속되는 것으로 세포 자체가 건강치 못해 세포분열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부착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은 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원인이 써클렌즈라면 착용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컬러 써클 등 기능성 렌즈들은 눈에 많은 부담을 주며 라식 수술을 한 눈에서 생긴 표층 각막염은 잘 낫지 않습니다.

치료로는 눈에 이로운 식이요법과 재생 촉진제 치료 등을 하는데, 난치성 각막 미란의 치료에 많은 효과를 보입니다. 자외선 차단과 종합 항산화 식품 복용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전영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