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생선 즐겨 먹으면 수명 2년 더 길어진다?

입력 2013.04.03 11:45
  • 최유진·의학전문기자

연어나 참치, 큰 넙치, 정어리, 청어, 고등어 등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선을 즐겨 먹는 노인들은 평균 2년 정도 오래 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 연구진은 65세 이상 미국 노인 2,700명을 대상으로 16년간의 보건 기록을 분석했고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선을 즐기는 노인들의 수명은 평균 2.2년 정도 더 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의 혈중 농도가 짙은 사람은 엷은 사람보다 전반적인 사망 위험성이 27% 낮았고 심장병 사망 위험성은 35% 낮았다.

고등어고등어

오메가-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의 하나로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인체 안에서 세포를 보호하고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키며, 원활한 신진대사를 돕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의 피막 형성을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강화한다. 결핍될 경우 우울증, 정신분열증(조현병),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시력 저하 심장질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다.

기존의 오메가-3 지방산 효과 연구들이 심장병 위험성 감소를 보여준 반면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 연구진이 실시한 이번 연구는 노인들의 전반적인 사망률 감소 효과를 보여준 데 특색이 있다.

이번 연구는 내과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1일 발표되었으며, 어유 같은 오메가-3 보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연구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