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간암의 방사선치료 기간과 식이요법을 알고 싶습니다.

입력 2013.03.26 00:00
  • 이유선·HiDoc 전문의

Q. 55세이신 삼촌이 간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혈관을 건드릴 위험이 있어 방사선 치료 후 수술을 하자고 하는데 방사선 치료가 얼마나 걸리며 간암에 좋은 식이요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방사선 치료의 기간은 종양의 위치, 크기, 간의 크기, 간 수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간암에서 방사선은 많은 양을 줄수록 더 효과적이지만 더불어 부작용도 증가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만큼의 방사선량을 처방하게 됩니다.
부작용은 간 기능 저하, 복수가 있으며, 종양 주변에 십이지장 등이 가까이 있으면 십이지장 출혈, 궤양 등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므로 환자마다 방사선 처방량이 달라집니다.

간

또한, 한 번에 얼마나 많은 양을 조사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체부정위적 방사선치료는 1회에 고용량의 방사선을 조사하는 것으로 대개 5회 이내에 끝나게 되고, 일반 3차원 입체 조형 치료를 하는 경우는 적은 용량의 방사선을 매일 조사하는 것으로 약 3~5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계산해 보고 주치의가 결정하므로 처음 진료한 날 문의하면 됩니다.

간암에 좋은 음식은 통곡물(현미, 통밀빵)과 신선한 각종 채소, 콩(두부), 고구마, 과일 위주의 식사를 권합니다.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을 건강보조식품으로 대체하려 하지 말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로 보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간암에 나쁜 음식은 불에 태운 붉은색 육류, 육 가공품(소시지, 베이컨, 햄), 짠 음식(짠 국물, 젓갈), 과자, 즉석음식(햄버거, 피자, 라면), 정제 탄수화물(흰밥, 흰빵, 파스타), 인공첨가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인진쑥, 녹즙, 느릅나무는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방사선 치료 중에 항산화제는 중단해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방사선종양학과 상담의 이유선>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