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추나와 운동요법으로 키성장 노린다

hidoc |HiDoc
등록 2013-01-17 18:52 수정 2013-01-18 09:58

아이가 성장이 부진한 경우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론 부모님의 키가 작은 경우 유전적인 소인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키가 성장에 미치는 영향보다 환경이나 영양, 정서적 요인 등의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성장부진의 원인을 비위계의 기운이 허약해 잘 안 먹는 경우와, 폐의 기운이 약해 감기를 달고 살거나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경우, 심장의 기운이 약해 잠을 푹 자지 못하는 경우, 신장의 기운이 약해 뼈가 약한 경우 등으로 나누어 치료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발육상태가 또래 중 하위 10% 이내인 경우 성장치료를 시작하는데요. 하위 10%가 아니더라도 x-ray 소견상 뼈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2세이상 어리게 나타나는 경우나 매년 같은 시기에 키를 재서 1년에 4cm이하로 성장하는 경우도 성장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장치료는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증진시키는 것과 더불어 키의 성장을 이루는 것이 목표인데 체질에 맞는 기본 처방을 바탕으로 성장호르몬의 분비 증가를 유도하는 한약재를 이용하여 치료방향을 잡게 됩니다. 다만, 비만이나 알레르기 질환, 척추측만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는 이를 교정하는 치료와 병행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장을 위한 다양한 치료법 중에 성장추나와 운동요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키를재고있는남여어린이

성장추나란 의사의 손과 특수 기구를 이용하여 척추의 부정렬을 바로 잡아주는 치료법입니다.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뼈와 관절이 연약한 상태이므로 잘못된 자세를 오래 취할 경우 변형되기 쉽습니다. 특히 학교생활과 학원에서 오랫동안 앉은 자세로 시간을 보내고 집에서는 컴퓨터 게임과 TV에 집중하다 보면 일자목, 일자허리 등을 유발하고 목, 허리의 통증이 동반되기 쉽습니다. 이런 생활습관 때문에 성장기의 청소년들에게 척추 부정렬이 오기 쉬운데요. 대표적인 질환으로 척추측만증, 척추과소전만증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질환이 있으면 성장에 저해가 될 뿐 아니라 실제 키보다도 작아 보이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고, 통증을 동반하여 학습능력의 저하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치료를 할 때는 특히 척추의 정렬상태를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장추나요법 중에는 배수혈 이완요법과 성장경혈점 자극법 등이 있는데 배수혈이란 등의 척추를 기준으로 좌우에 있는 중요장부의 기운이 결집된 경혈을 말하는 것으로서 아이 장부의 균형있는 발달을 도와주고 경결점 이완 및 자극을 통하여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경혈점 자극법은 성장과 관련 있는 근육의 경혈점을 자극하여 아이의 성장통을 예방하고, 성장판 주변의 경혈점을 자극하여 성장호르몬 분비 및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성장운동요법으로는 성장체조를 들 수 있습니다. 성장체조를 통해 성장판을 자극하고 근육을 보강하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아의 키의 성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한약치료와 함께 성장추나와 성장운동요법을 통해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 청연한방병원 강수우 원장(한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