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신민아 '팬더아랑' 화제… 다크서클이 뭐길래?

김경옥 |의학전문기자
등록 2012-09-21 14:14 수정 2012-09-24 10:36

최근 MBC 수목드라마 '아랑사또전'에서 출연하고 있는 신민아(아랑)는 잠을 못 자 생긴 다크서클과 퀭한 얼굴로 이준기(은오)는 물론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다.

다크서클은 초승달이나 부메랑 모양처럼 눈 바로 아래에 거뭇하게 보이는 현상으로, 인상을 어둡고 나이 들어 보이게 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의 고민거리로 꼽히고 있다.

다크서클의 발생 원인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신민아

# 도드라지는 다크서클의 원인
 
눈 밑 피부가 얇아 혈관이 비친다.
눈 밑의 피부가 너무 얇아 눈 주위의 혈관 특히 정맥이 비쳐 검푸르게 다크서클을 만들 수 있다. 피곤하거나 수면이 부족할 때 피부가 약해지면서 혈관이 비칠 수도 있다.

눈 밑에 지방이 불룩하게 나와 있다.
선천적으로 눈 아랫부분에 지방층이 두껍게 자리 잡은 경우가 있는데 젊을 땐 탄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애교 포인트로개성처럼 여겨지기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근육과 피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점점 아래로 처지고, 지방이 밖으로 밀려 나오면서 지방 덩어리가 더욱 보기 흉하게 두드러진다. 이는 그 자체도 문제지만 눈 아래 부분에 그림자를 만들어 다크서클을 유발할 수 있다.

눈 밑에 색소가 침착 되어 있다.
눈 밑에 멜라닌 색소가 침착 되어 피부 자체를 검푸르게 만드는데, 색소가 침착 되는 이유는 크게 햇빛에 많이 노출된 경우와 기타 질환이 있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햇빛에 많이 노출되면 자외선이 기미, 주근깨 등을 더욱 진하게 만들고, 멜라닌 색소 침착을 더욱 부추겨 다크서클이 도드라진다. 또, 호르몬 분비 이상(월경 중), 간 질환, 위장 질환 등의 병으로 인해 색소 침착이 진행될 수 있다.

메이크업 클렌징이 잘못돼 화장품이 남아 있다.
눈 화장을 진하게 하는 여성의 경우, 화장품을 눈가 전용 리무버로 깔끔하게 지우지 않으면 화장품 색소가 피부에 침착 돼 다크서클을 만들 수 있다.

신장, 비장, 위장 질환
한방에서 눈은 간이 지배하고, 눈꺼풀은 비·위장이 지배한다고 보는데, 비위가 좋지 않거나 만성 위염이 있는 경우, 혹은 장이 좋지 않은 경우(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대장암 등) 다크서클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다.
또, 체내 노폐물을 처리하는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노폐물이 혈액에 그대로 남아 전신뿐만 아니라 눈 밑도 어둡게 보이게 한다.

림프 순환 문제
피부와 혈관이 건강하면 수축, 이완에 잘 대응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부종이 생기기 쉽다. 특히, 눈은 얼굴에서 다른 부위보다 함몰되어 있어 혈관의 수축, 이완이 잘 되지 않으면, 혈액이 고이고 림프 정체 현상이 나타나 불순물이 쌓이게 되고, 피부색이 검게 변하면서 다크서클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천식, 폐기종과 같은 호흡기질환이 있거나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같은 내분비질환이 있을 때에도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다.

다크서클2

스트레스, 수면부족, 만성 피로
최근 젊은 층에 많이 나타나고 있는 다크서클은 색소가 침착된 것이 아니라 눈 밑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부색이 진하게 보이는 것으로, 심야활동 증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생활리듬 불균형, 피로와 스트레스 누적이 원인이다.

# 다크서클 원인에 따라 치료하고 관리하는 법

눈가 혈액순환 자극하기
냉온 교차 찜질은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자극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다크서클 예방관리에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에 담근 수건을 꼭 짜서 눈 주위에 덮은 후 미지근해질 정도로 시간이 지나면, 얼음물에 담근 수건을 꼭 짜서 눈 주위에 덮어 주는 냉온 찜질을 반복한다. 간편하게 숟가락 2개를 냉동실에 2분 정도 얼린 후 눈 위에 덮어 2~3회 반복하는 방법도 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 스트레스와 피로 풀기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으면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긴다. 항상 규칙적인 식습관과 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운동을 통해 신체에 활력을 키우도록 하고, 커피, 술, 담배, 초콜릿과 자극적인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피하거나 줄이도록 노력한다.

충분한 영양공급으로 전신 및 눈가 건강 지키기
혈액순환은 물론 피부의 탄력을 좋게 하고,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자주 섭취한다.
또, 우려내고 남은 녹차 티백을 눈 두덩이에 올려두면 눈가에 수분을 공급해 보습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눈의 피로 회복에도 좋다.

색소 침착을 차단하고 관리하기
자외선 차단제용품을 골고루 발라줘 자외선에 의한 색소침착을 방지한다. 따가운 햇빛에 맨 얼굴보다는 모자나 양산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두꺼운 눈 밑 지방 제거하기
눈 밑의 처진 피부와 근육, 지방을 제거하거나, 정맥 확장이 원인이면 레이저 시술을 통해 혈관만 선택적으로 파괴할 수도 있다. 또, 피부가 너무 얇아 문제인 경우 지방 이식을 통해 두껍게 만들어 혈관이 비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8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다크서클 피부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