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속이 너무 쓰려요

입력 2012.09.18 17:52
  • 김양연·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심한 속쓰림으로 병원에서 스트레스성 급성 위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나을 수 있을까요? 원인과 치료가 궁금합니다.

A. 스트레스성 급성 위염이라는 용어는 갑작스런 위통, 팽만감, 구토 등 상부위장관 증상이 있을 때 편의상 부르는 말입니다. 정확히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내시경을 이용해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위

하지만 검사 없이 간단한 증상만 보고 스트레스성 급성 위염으로 진단 내려 위장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시경 등을 활용해 직접 눈으로 보는 검사를 정확히 하지 않았다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위식도 역류 등의 다른 진단은 배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위장병은 종류에 상관없이 평소 식사습관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생활습관 교정과 식이요법이 잘못되지 않았는지 돌아보고 고쳐야 합니다. 그 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위장약도 효과가 없으면 위궤양이나 다른 위장병이 의심되므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고 좀 더 강한 위산억제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는 죽과 같이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과자, 빵과 같은 밀가루 음식과 카페인이 들어간 모든 음식뿐 아니라 음료수, 과일도 피하며 되도록 익힌 음식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수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