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안내렌즈삽입술 후에도 안질환 발생, 합병증 최소화하려면?

입력 2012.07.26 00:00
  • 류익희·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의원 전문의

최근 라식/라섹수술의 결점을 보완한 안내렌즈삽입술이 많은 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안내렌즈삽입술은 홍채와 수정체 사이 특수렌즈를 삽입하여 저하된 시력을 교정해 주는 시력교정술로 라식/라섹수술과는 달리 각막의 절삭이 필요 없고, 또 초고도근시 환자나 라식/라섹술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각막손상 환자들도 무리 없이 수술을 적용할 수 있어 그 안전성과 효과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안전한 시력교정술로 평가되어 있는 안내렌즈삽입술이라 하여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을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실제로 아주 드물긴 하지만 안내렌즈삽입술 후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 몇몇 안질환들이 발생된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안내렌즈삽입술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수술 전 과정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안내렌즈삽입술수술후합병증주의_정면을응시하고있는눈안내렌즈삽입술수술후합병증주의_정면을응시하고있는눈

대개 안내렌즈삽입술 후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수술 시 눈 속에 삽입된 렌즈의 크기가 적합하지 않거나, 또는 잘못된 수술로 인해 렌즈가 수정체 부분과 닿아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 같은 수술 시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는 전문의와, 또 환자의 정확한 눈 상태를 세밀하게 체크해 줄 첨단의료기기를 갖춘 병원을 찾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부작용 없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안내렌즈삽입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 정확한 사전검진, 전문의에 의한 오차 없는 수술, 적절한 애프터케어 - 이 삼박자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안내렌즈삽입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술 전 해당 전문의가 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한 집도 경험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또 해당 병원이 안전한 안내렌즈삽입술을 위한 인프라를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한편, 이 외에도 안내렌즈삽입술 후에는 전문의 처방에 따른 안약을 철저히 점안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수술 후 규칙적으로 병원을 내원하여 교정 후 바람직한 시력개선 여부 및 눈 건강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 주는 것 역시 자칫 안내렌즈삽입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및 부작용들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이앤유안과 류익희 원장 (안과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