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하이닥 애정남] 콧물 많이 나면 흡입기로 빼도 괜찮나요?

입력 2012.03.26 00:00
  • 유승두·열린이비인후과의원 전문의

의사와환자의사와환자

하이닥의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 유승두 이비인후과 전문의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코 흡입기치료에 대한 애매한 것들을 정해드리겠습니다. 

이비인후과를 찾은 환자가 콧물이 난다고 하면 대개 코 흡입기로 시원하게 콧물을 제거해줍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콧물 날 때 병원을 방문하시고 막힌 코를 뚫습니다. 그런데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나 다른 매체들의 글을 읽다 보면 콧물을 빼는 것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에 대해 헷갈려 하십니다.

콧물에는 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그냥 두는 것이 좋다거나 콧물을 빼면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안 좋다는 등의 말들이 많아 치료가 망설여진다는 것입니다.

자, 이제 정리 들어갑니다. 앞으로는 제가 정한 대로 하시는 겁니다. 토 달기 없습니다.

콧물은 우리 몸에 이물질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이 침투했을 때, 이물질을 내보내면서 농도도 낮추는 방어 기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콧물 안에는 일부 방어 인자가 들어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콧물이 농이 되어 누런 색깔로 끈적끈적해질 경우 콧물 자체에서 염증이 진행되고 오히려 이물질의 배출을 방해합니다. 세균은 농 안에서 번식하고, 농 안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항생제 등 약을 먹어도 세균을 죽이는 것이 힘듭니다.

이러한 예는 우리 피부에 종기 같은 농양이 있을 경우, 초기에 농이 잡히기 전이나 농이 막 잡혔을 때는 먹는 약으로 호전이 되지만, 농이 완전히 잡혀서 커지면 절개해서 농 자체를 빼내야지만 좋아지는 것과 같습니다. ?

자, 이제 정리 들어갑니다. 물처럼 흐르는 콧물 및 약한 콧물의 경우 콧물의 기능을 도와주기 위해 식염수 분무 및 식염수 세척을 해줍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코 흡입치료도 코 점막에 손상 가지 않게 할 수 있다면 일부 제거하고 식염수 분무와 세척을 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콧물이 나고 끈적끈적한 누런 콧물이라면 무조건 제거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염수 세척을 같이 해주는 겁니다. 아시겠지요?

그리고 아이의 콧물을 빼면 머리 나빠진다는 그런 얘기를 친구가 했다면 비웃는 겁니다. 비웃어야 되요, 우리의 비강과 뇌는 뼈에 의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해부학적으로도 말이 되지 않고요, 코흡입기가 아이의 두뇌에 악영향을 준다면 병원들이 돈을 들여 코흡입기를 구입하진 않겠지요.

우리의 코는 들어오는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주며 이물질과 세균을 걸러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코 점막에서 분비되는 적절한 점액과 비점막의 섬모운동은 이러한 방어 기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비강 호흡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가 막혀 구강 호흡을 하게 되면 이렇게 적절하지 않은 공기의 습도와 온도, 그리고 이물질 및 세균이 가득한 공기가 우리의 호흡기관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감기 및 질병에 잘 걸리게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식염수 분무 및 세척으로 건강한 비강 호흡을 하시기 바랍니다.

유승두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이비인후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