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혐오스러운 벌레들이 당신을 건강하게 한다면?

입력 2011.12.05 00:00
  • 최승영·영한의원 한의사

쌀쌀한 겨울이 되면 얼어 있는 몸을 녹이기 위해 따뜻한 길거리 음식을 찾기 마련이다. 떡볶이, 오뎅, 고구마 등 입맛이 도는 길거리 음식들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짭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일품인 번데기는 고단백식품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번데기 음식에 생소한 외국인들은 이를 즐겨 먹는 한국인들의 모습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한국인도 마찬가지로 전갈튀김이나 메뚜기 꼬치 등 외국의 이색 요리들을 보고 경악하기 마련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혐오스러운 벌레음식에 익숙하지 않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113개국에서 1700종의 벌레를 먹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고기 대신 먹기도 한다고 조사됐다. 

벌레 자체는 혐오스럽지만 벌레가 가진 영양성분은 우리 건강에 활력을 줄 수 있다. 대부분 벌레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 콜레스테롤이 낮다. 이에 EU(유럽연합)는 벌레의 영양학적 가치를 조사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약 4천700억원을 투자해 연구 중이다.

자세히 알고 따져보면 절대 혐오스럽지만은 않은 각종 벌레들이 가진 건강에 이로운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벌레벌레

관절염 통증에 좋은 봉독  
벌침 독을 봉독(蜂毒)이라 하며 봉약침(蜂藥鍼) 등의 명칭으로 한의원에서 널리 시술하고 있다. 벌침 독은 급성쇼크를 일으킬 수 있으며 한의원에서는 10000:1 정도로 희석해 사용한다. 하지만 벌침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희석해도 일어나기 때문에 환자에 따라 사용을 주의 해야 한다. 진통, 소염 등 효과를 나타내며 근육통, 관절통, 염좌, 류마티스 자가면역질환 치료 등에 이용되고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전문가들은 벌 독을 신체 주요 경혈 자리에 주입했을 때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골 관절염의 통증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도 있다. 중국 전문의들은 봉독을 관절염, 당뇨, 여드름, 다발성 경화증부터 암까지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다.

천연 진통제, 누에
누에가 감염되어 하얗게 변해 죽은 충체를 ‘강잠(僵蠶)’이라고 부르는데, 중풍, 간질, 담기(痰氣), 인후염, 림프절염, 유선염, 두드러기, 피부염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인다. 또 누에는 인체 내 각종 염증을 분해하는 세라펩타제(serrapeptase)를 포함하고 있어 특히 등의 통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효소는 누에 내부에서 생성되며 누에가 나비로 변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사람에게 진통제로 사용될 수 있으며 최근 약보다 더 효과적이란 사실이 입증됐다. 또 누에에는 구리, 아연, 철, 비타민 B도 풍부하다.

동양의학에서 자주 쓰여요, 전갈
소아경기, 중풍, 반신불수, 신경통, 두통, 피부염, 림프절염 등에 다용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전갈을 자주 먹는 편이며 농장에서 사육해 과자처럼 먹는다. 동양의 일부 의사들은 전갈이 두통과 관절통증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말하며, 고대 중국 의학 의사들은 전갈이 간에 좋고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단백질 덩어리, 메뚜기
아시아, 인도 등 몇몇 나라에서는 메뚜기를 별미라고 여기며 강정처럼 튀겨서 초콜릿과 함께 먹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메뚜기를 튀겨서 반찬으로 먹기도 했었다. 메뚜기 한 마리는 지방이 적으며 단백질 20g을 가지는데, 성인 여성의 일일 권장 섭취량의 절반에 가까운 양이다. 또 알츠하이머나 파킨스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두통에 좋아요, 꿀개미
꿀개미는 복부에 꿀을 저장하고 있어 단 맛이 나며, 호주 일부 지역 사람들은 사탕처럼 먹는다. 또 꿀개미 애벌레를 관자놀이에 문지르면 두통, 편두통을 완화되며, 다리에 문지르면 결리고 아픈 근육을 풀어준다.

칼슘이 풍부해요, 귀뚜라미
귀뚜라미는 칼슘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하며, 철과 아연이 풍부해 피와 심혈관계를 건강하게 하게 할 수 있다. 덴마크 전문가들은 귀뚜라미에는 비타민D가 있어 천식 증상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최승영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