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쑤시고 저린 다리, 혹시 하지불안증후군?

입력 2011.11.03 21:04
  • 김선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내가 잠 못 드는 이유는 바로 내 다리 때문?! 평상시에는 괜찮다가도 저녁이나 자려고 누웠을 때 하체가 저리고 벌레가 스물스물 기어오르는 듯한 말 그대로 불쾌한 느낌이 드는 병이 있습니다. 바로 하지불안증후군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당장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지만 지속될 경우 의욕저하, 만성불면증, 정신적 고통 등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RLS)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 Syndrome)이란 주로 저녁이나 잠들기 전 하체에 저리는 등의 불편한 느낌이 들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대개 무릎이나 발목 사이에 불쾌한 감각 이상이 나타나며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심해지고 다리를 움직이면 완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도파민성 약물에 대한 반응과 도파민성 신경물질의 이상을 보이는 질환에서 하지불안증후군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거나 임신, 호르몬 변화, 철분 결핍, 당뇨병, 신장병, 파킨슨병, 말초 신경병증, 류머티스 관절염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면증으로괴로워하는남성불면증으로괴로워하는남성

청장년기에 발병하는 경우에는 주로 가족력을 가진 경우가 많으며, 노년기에 발병하는 경우에는 신경/내과 질환, 기타 약물 등 2차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린이에 나타나는 하지불안증후군은 성장통이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진단

하지불안증후군에 의한 이상한 불편감은 하체에
- 벌레가 기어 다니는 듯한 스물스물한 느낌
- 쿡쿡 쑤신 느낌
- 저리고 타는 듯한 느낌
- 전류가 흐르는 듯한 느낌 등이 드는 것입니다.

< 하지불안증후군 체크리스트>

진단을 위해 국제하지불안증후군연구그룹에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필수 기준을 제시(2003년)하였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체크리스트]
1. 다리에 불편하고 불쾌한 느낌이 수반되거나 이 느낌으로 인해 다리를 움직여야 한다는 충동이 생긴다.
2.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처럼 쉬거나 움직이지 않을 때 움직여야 한다는 충동이나 불쾌한 느낌이 시작되거나 악화된다.
3. 움직이게 하는 충동 또는 불쾌한 느낌은 활동이 계속되는 한 걷거나 스트레칭과 같은 움직임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또는 전부 경감된다.
4. 충동이나 불쾌한 느낌은 낮보다는 저녁 또는 밤에 더 악화되거나 저녁 또는 밤에만 나타나기도 한다.

극심한 스트레스나 운동, 일 등 육체노동의 경우 하지불안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저녁이나 잠자기 전에 하지의 불쾌감이 느껴져 움직이게 되고, 또 이로 인해 증상이 나아지는 것이 반복되었다면 거의 하지불안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의 다른 질환
하지불안증후군이 다른 질환으로 오인되는 경우
요독증, 당뇨병, 말초신경병증, 파킨슨병 등 단순 불면증, 스트레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근경련증, 신경자극을 유발하는 허리디스크, 소아의 성장통, 소아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

치료

유전인지 특정 질병에 의한 2차성 질환인지 진단하고 결과에 따라 치료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
증상이 심한 경우
카페인이나 음주, 흡연 등을 피하고 식이 조절, 샤워, 족욕, 발/다리 마사지, 걷기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 등으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각 원인에 따라 도파민 기능 강화제나 통증 완화제, 철분 보충제 등의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도파민 제재는 복용 후 하루 만에 효과가 좋아져 1~2주내 상당한 호전을 보이기도 하지만 장기간 복용시 악화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