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산후풍 예방법

hidoc |HiDoc
등록 2011-06-17 00:00 수정 2012-08-21 15:06

출산 후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기는 산후풍은 예방이 매우 중요하며, 그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후풍 예방수칙 1. 절대안정

가능한 집안일을 하지 말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하게 되면 온몸의 뼈와 관절이 느슨해지게 되는데 이렇게 몸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산후조리를 충분히 하지 않는 것은 산후풍의 원인이 됩니다. 최소 삼칠일(3주)은 안정하도록 하고 가능하면 2개월까지 충분히 쉬어줍니다.

◆ 산후풍 예방수칙 2. 보온

아기와엄마

찬 바람을 쐬거나 찬물에 손을 담그는 것 등은 산후풍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찬바람을 맞지 않도록 하고 보온해주도록 합니다. 보온해주라고 하여 땀을 뻘뻘 흘리면서까지 이불을 덮고 있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땀이 나게 되면 땀이 증발하면서 체내 열을 빼앗아 한기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몸이 원하는대로, 편한대로 하면 됩니다. 여름에는 가능하면 자연바람을 쐬고, 덥다고 느껴진다면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되, 바람은 직접 맞지 않도록 합니다.

◆ 산후풍 예방수칙 3. 영양섭취

소화가 잘 되는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먹도록 합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는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찬 것, 딱딱한 것, 커피나 콜라, 녹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삼가도록 합니다.
산후에 좋다는 보약, 붕어, 잉어, 가물치, 흑염소 등은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 산후풍 예방수칙 4. 한약 복용

동의보감에서는 해산 후에는 먼저 어혈을 풀어주고 그 다음으로 기를 보해주라고 하고 있습니다.
산후에 어혈을 풀어주고 기력을 보하는 보약을 처방받으면 산후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