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당신의 식사습관은 정상? 증가하는 폭식증 환자

hidoc |HiDoc
등록 2004-05-03 00:00
고 3을 기점으로 살이 쪄버린 나.
고 2때까지는 통통했던 정도였는데, 간식을 입에 달고 산 그 일년동안 10kg이 쪄버렸다. 대학가면 모두 빠진다는 말을 믿었다. 하지만.. 그것은 나를 더욱 살이 찌게 할뿐 현실에선 절대 도움이 안 되는 말이었다.
막상 대학에 가니 같이 다니는 친구들은 정말 깡마른 몸매에 나랑 비교되는 얼굴들 뿐이었다.
주변 남학생들의 시선이 두려웠다. 나를 친구들과 비교하는 듯한 시선들…
난 그 시선을 견딜 수 없었다. 그래서 포도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었다.
정말 원하던 만큼 살이 빠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음식에 대한 갈구는 더욱 강렬해졌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정말 목구멍까지 차오르도록 먹고 다시 토하는 방법…
먹고 토하기를 반복하는 동안 나는 많이 변해갔다. 점점 더 음식과 구토, 살에 대한 생각 뿐.. 다른 생각이 끼어 들 틈이 없었다.
무기력증에다 우울증이 겹쳤다. 아무 것도 할 수 없었고, 살아갈 희망이 보이지 않았다.
죽고만 싶었다. 자살을 생각했다. 위험해진 나.. 정신과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내 병은 좋아질 수 있을까??

위의 글은 폭식증으로 고통을 받는 한 여대생의 이야기이다. 자살을 시도했다가 정신과 치료를 받기 시작한 뒤 경과가 좋아진 그녀의 실제 체험기이다.
폭식증이 무엇일까?
정말 순식간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치우고 배가 불러서 불편감을 느끼면서도 먹을 것을 찾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렇게 먹고 난 뒤에는 살이 찌는 것이 두려워 구토를 하거나, 변비약, 이뇨제 등을 복용하고 심한 운동과 다이어트를 반복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폭식과 구토가 주 2회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될 때는 폭식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내가 폭식증일까? <폭식증 자가진단법>
다음 7가지 증상 중 3가지 이상 해당 될 경우에는 폭식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 합니다.
ㆍ 다이어트와 폭식을 습관적으로 반복한 경험이 있다.
ㆍ 음식을 먹을 때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이 먹는다.
ㆍ 한번 먹기 시작하면 배가 불러 속이 불편할 정도로 많이 먹는다.
ㆍ 배가 고프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먹을 것을 찾는다.
ㆍ 과식을 한 후에 많이 먹은 것을 후회하거나 스스로에게 죄책감을 느낀다.
ㆍ 살이 찔까 봐 걱정이 된다.
ㆍ 남들과 함께 먹는 것보다 혼자서 먹는 것을 즐긴다.
폭식은 왜 하게 될까요?
폭식은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 체중이나 체형에 대한 열등감 등으로 인해 음식에 대한 과도한 제한을 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즉, 무리한 다이어트가 폭식을 불러온다.
그 외에도 생활 속에서의 스트레스, 가족이나 친구와의 갈등, 강한 자책감이나 우울감, 강박관념 등이 폭식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폭식은 감정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여성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감정표현의 창구로서 음식을 이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폭식증 환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반복적으로 하는 구토로 인해 침샘과 혈관이 부어 턱 주변이 볼록해진다. 목이 아프고 항상 나른해 하면서 근육통이 생긴다. 또한 토할 때 구토물에 섞여 나오는 위산 때문에 치아가 손상을 입는다. 갑작스런 체중의 변화(5-10 킬로그램 내외)가 있다.
정서적 특성으로는 우울감, 죄책감, 자기 혐오감 등을 크게 느끼고 자신이 식욕을 조절할 수 없다는 심한 자기 비하를 하게 된다.
음식을 마주하면 먹는 것을 멈출 수 가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이 크며, 기분의 변화 폭이 크다. 언제부턴가 자기 가치감이 오로지 체중의 눈금에 의해서 좌지우지된다.
폭식증은 어떻게 벗어날까?
폭식증은 마음의 병. 그래서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자신에게 문제가 있음을 알리고 솔직하게 인정하고 가족이나 친구, 전문가의 도움을 청해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정신치료, 약물치료가 병행될 수 있고, 영양 영양상담과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를 함께 할 수도 있다.
Tip> 입원치료를 권하는 경우
하루 종일 집에서 폭식과 구토를 반복하는 경우
언제 쓰러질지도 모를 정도로 영양결핍이 심한 상태일 때
우울증이 심해 자살의 위험성이 있을 때 등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입원을 해서 집중치료를 받아야 한다.
폭식 욕구가 생길 때의 대처 방법
폭식 욕구가 강하게 들 때는 어떤 즐거운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대신함으로써 욕구를 분산시켜야 한다.
운동을 하거나 음악 감상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킨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감정들을 종이에 써본다.
친구에게 전화를 하거나 외출을 한다.
재미있는 책이나 비디오로 관심사를 돌린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2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폭식증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