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종류도 다양해진 남성수술, 어떤 기준으로 결정할까

입력 2015.05.26 10:21
  • 장창식·비뇨의학과 전문의

환자들을 진료하다 보면 분명 초진환자임에도 상당한 정보를 가지고 의사를 마주하는 이들을 흔하게 본다.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 습득이 용이한 때문이다. 환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치료나 시술이 있다면 어떤 종류가 있는지, 자신의 요구조건을 가장 만족스럽게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그 치료 후 얼만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까지 속속들이 알고 오는 것이다.

남성수술을 문의해오는 환자들도 마찬가지다. 남성수술이 아직까지는 드러내고 얘기하기 어려운 분야다 보니 인터넷을 통해 개인이 정보를 얻고 혼자 치료 방법까지 결정해놓고 오는 경우도 다반사다. 하지만 비전문인이 인터넷 정보에만 의존해 특정 수술과 재료를 미리 결정해놓고 내원하는 것을 좋은 현상이라고만 할 수 없다.

얼굴을 가리고 쳐다보는 남자얼굴을 가리고 쳐다보는 남자

남성수술은 수술방법과 재료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발전을 지속하고 있어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매우 넓어져다. 그 각각의 방법이 가진 유사성과 차이를 비전문인이 판별하고 결정하는 것은 다소 위험이 따를 수도 있는 것이다.

특히 성기확대 수술처럼 조직 이식과정이 필요한 수술은 개인의 체형과 피부 및 조직상태, 질환여부 등을 두루 살펴보고 결정해야 한다. 환자가 전문의와 이에 대한 상담을 하기도 전에 자신의 요구사항을 너무 강경히 마음에 담고 와서 그것만 요구한다면 안전도나 효과 면에서 불만족스러울 우려가 크다.

환자가 스스로의 상태와 필요한 수술, 원하는 것을 숙지하고 명확한 선택 기준을 가지는 것은 필요하다. 다만 수술에 필요한 각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많은 수술 사례를 가진 의사일 수밖에 없으므로 의사와 정밀상담을 통해 남성수술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수원점 장창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