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나는 민감성 피부일까? 치료법 및 피부 타입 테스트

입력 2015.06.17 12:14
  • 문득곤·미파문피부과의원 전문의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과민하게 반응하는 민감성 피부를 갖은 이들은 계절이 바뀔 때마다 피부 관리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곤 합니다. 3년 만에 다시 진료실을 찾은 K 씨(여, 25세) 역시 민감성 피부를 개선하고자 진료와 치료를 받다가 포기한 채 돌아갔지만, 더욱 심해지는 트러블과 홍조로 인한 피부를 진정시킬 방법이 없어 다시 진료실을 찾은 사례입니다.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 농도가 심해지거나 건조한 날씨에는 가려움증으로 인한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피부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더욱 늘어나는 실정입니다. 평소 민감성 피부이거나 피부 건조증이 심한 사람이라면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는 만큼 피부 건강 관리에 특히 신경을 기울여야 합니다.

민감성 피부를 치료할 때 가장 난감한 것은 본인의 피부를 민감하다고 여기지 않고, 민감한 피부라고 할지라도 그다지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내버려둔다는 점입니다. 그러는 사이 예민 피부는 더욱 예민하게 바뀌고 습진이나 염증 등을 유발하여 기존의 피부염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피부가 조금이라도 민감하다고 느낀다면 이를 질병으로 인식하고 초기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나는 민감성 피부일까? 피부타입 테스트

피부 문제점피부 문제점

민감성 피부 치료를 받기 전 우선되어야 할 것은 본인의 피부 타입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하단의 민감성 피부 특징 중 본인이 몇 개 정도에 해당하는 지 확인해보고 4개 이상 해당한다면 민감성 피부이므로 정확한 검사를 받아 이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아무런 이유 없이 피부가 붉어진다
□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느낀다
□ 유분이 많은 트러블성 피부이지만 건조함을 느낀다
□ 아무리 보습제품을 덧발라도 속 당김이 지속한다
□ 피부조직이 얇아 모세혈관이 드러나 보인다
□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톤이 일정하지 않다
□ 기온의 변화가 있을 때 얼굴이 가렵다
□ 손톱으로 피부를 눌렀을 때 눌린 자국이 오래 남아있다
□ 화장품에 따라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는 일이 잦다
□ 각질이 자주 일어나고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한다

피부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를 자꾸 긁게 될 경우 2차 감염이 생기거나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염증이 1주일 이상 지속하거나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먼저 민감성 피부가 된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테스트인 MAST 테스트를 비롯해 T.R.U.E 테스트, 야누스, 초음파 검사 등의 체계화된 검진으로 구체적인 원인을 찾은 뒤 이를 바탕으로 전담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 피부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결과를 토대로 일대일 개인별 민감성 피부 개선 맞춤 프로토콜을 적용하면 건강한 피부로 개선 가능하므로 민감성 피부 증상이 나타났다면 초기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더불어 외출을 할 때는 되도록 피부가 외부 유해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긴 옷을 착용하는 편이 좋으며 모자나 마스크 또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으로 들어갈 때는 옷에 묻어 있는 먼지나 꽃가루 등을 충분히 털어내고 세안을 할 때도 민감성 피부라면 화장품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해 피부 장벽 강화에 힘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장품으로 인해 트러블이 자주 일어난다면 피부과에서 T.R.U.E 테스트 첩보검사를 통해서 내 피부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 이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라고 하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다면 나아질 수 있는 질환이므로 초기에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 이를 개선하는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글 = 미파문피부과의원 문득곤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