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동반하는 여유증의 심각성

입력 2015.06.22 09:30
  • 김수철·HiDoc 전문의

몇년 전부터 성형을 소재로 한 TV 프로그램이 성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과도한 성형의 폐해를 막기 위해 프로그램의 폐지를 주장하는 강경한 입장이 있는 반면, 신청자의 안타까운 사연에 크게 공감하며 응원하는 입장도 있다.

감성팔이로 치부될 수 있는 사연을 들으면서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성형수술이 신체적인 결함을 고쳐주는 것은 물론, 정신적인 상처까지 치유해 주는 효과적인 치료법임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외모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한 여성들의 성형수술은 긍정적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는 반면, 남성들의 성형수술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인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외모가 아닌 신체적인 결함인 경우, 예를 들어 여성형 유방증(남성의 가슴이 마치 여성의 유방처럼 봉긋하게 나온 형태, 일명 여유증으로 불림)과 같은 증상을 지닌 남성을 보는 시선은 유난히 곱지 않다. 그 이유는 여유증이 자기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생긴 비만으로 인한 가슴 발달로 치부하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풀이 죽어있는 남자풀이 죽어있는 남자

여유증 콤플렉스를 가진 남성들의 심리적 고통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여유증에 대해 전문적으로 상담할 곳을 찾기가 쉽지 않고, 드러내놓고 치료를 받는 것도 꺼려하기 때문에 혼자 끙끙 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옷이 얇아지는 여름철에는 여유증이 쉽게 드러나기 때문에 성격이 소극적으로 변하거나 대인관계의 부자연스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해질 경우 우울증 증상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여유증이 의심 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

사춘기에 호르몬 균형의 급격한 변화로 여성호르몬이 증가함으로써 유선조직이 발달하고 비만으로 인해 가슴에 지방이 과다 축적되어 발생하는 것이 여유증이다. 여유증은 유선조직의 정확한 위치와 조직의 정도를 파악하여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실질적인 치료를 통해서만 해결이 가능하다. 또한 유륜 및 유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체적인 콤플렉스를 무조건 감추기 보다는 여유증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방법을 논의 후,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로 콤플렉스를 탈출하는 것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되찾는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글 = 더성형외과 김수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