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에 도움 주는 식이요법은?

입력 2015.08.18 13:55
  • 김현갑·아미율한의원 한의사

월경이 수개월에 한번씩, 심하면 1년에 한번도 하지 않는 경우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할 질환이 다낭성난소증후군입니다. 이 증후군을 가진 분들의 대부분은 과체중이나 상태에 있고, 이외에 무배란성 무월경, 털이 많아지고 여드름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당장에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방치하게 되면 불임, 비만, 당뇨병, 심혈관 질환,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성을 높이는 질환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돕고 기혈 조절을 하여 몸의 균형을 맞추어 자연치유력을 돕는 한의학적인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추장과 된장고추장과 된장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좋은 식이요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김치나 된장과 같은 발효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발효음식이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인슐린저항성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없애 주는 역할을 하고, 발효음식에 들어 있는 풍부한 유산균이 체중감량 및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 체중조절이 관건이므로 단 음식은 멀리해야 하고, 고구마, 현미 와 같은 섬유질 많고 혈당지수(glycemic index)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다낭성난소증후군에 지켜야 할 식이요법입니다. 이외에도 아침은 꼭 먹고 충분한 수면시간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을 되찾도록 합시다.

<글 = 아미율한의원 김현갑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