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그림상담] '집' 그림으로 알아보는 심리테스트 (1)

최성환 |인천우리병원
등록 2015-08-21 11:44 수정 2019-02-15 17:25

온전히 내 소유인 ‘내 집’을 마련하는 것과 단란한 가정을 꾸리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망하는 꿈입니다. 그러나 주변엔 집이 없는 사람들도 많으며, 심지어는 아예 집 갖기를 포기하고 노숙을 선택한 사람들도 있죠. 비록 집을 얻었다고 할지라도 상상과는 달리 콘크리트 숲 속의 삭막하고 좁은 공간이 겨우 마련한 집인 경우도 많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집

나에게 집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집’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집 그림은 그린 사람의 가정사(家庭史)를 고스란히 보여줍니다.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 자라서 어떤 삶을 살았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보여주죠.

또한 집은 일차적으로 ‘사람이 사는 곳’이기 때문에 본인의 자아개념, 현실과 관계를 맺는 정도와 양상 등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마치 House와 Home의 미묘한 의미의 차이라고 할까요? 그린 것은 단순한 건물인 House이지만, 집 그림이 말하는 것은 사람이 어울려 사는 문화적 공간인 Home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그럼 먼저 본인이 생각하는 ‘집’을 자유롭게 그려보세요.

집 그림을 그려보세요

다 그리셨다면 이제부터 집을 구성하는 요소에 따라 하나씩 해석해보도록 할게요.

기본 집 그림

아파트에 사는 아이들에게 집을 그리라고 하면 아파트를 그리지 않고 위와 같은 집을 그립니다. 신기하죠? 인간은 어릴 때부터 잠재의식 속에 물체의 모양을 구분해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모양입니다.

기본적인 집의 구성요소는 집을 지을 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됩니다. 먼저 집을 지을 공간이 있어야 하고, 집을 지탱하는 벽과 지붕이 있으며, 바깥을 내다볼 수 있는 창문과 출입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문이 있어야 합니다.

1. 문

기본 문 그림

집에서 문은 남이 자신의 삶에 들어오도록 허용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이 세상과 만나는 통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문은 친밀한 관계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는데요,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안감이나 두려움은 없는지, 이러한 감정을 공개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이 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집의 문 그림은 크기가 적당하고 손잡이가 있으며 장식을 너무 많이 그리지 않습니다. 또한 집의 바닥선과 문의 높이가 같으며 집에서 가장 큰 벽면에 그립니다. 문이 화분 등 다른 물건으로 가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문이 없는 집그림

문을 그리지 않았다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삶에 들어오는 것과 스스로 세상 속으로 나아가는 것에 대해 불안해 할 수 있어요. 자기만의 세계에 고립된 경우를 말합니다.

문을 너무 크게 그린 집 그림

사회적인 평가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거나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드라마

[출처] KBS2 드라마 '프로듀사' 공식 홈페이지

비슷한 캐릭터로는 드라마 '프로듀사'의 김홍순인데요.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이며, 상사에게 평가를 잘 받기 위해 의전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시종일관 보이죠.

문을 너무 작게 그린 집 그림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지만 한편으론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타인이 다가오는 것이 두렵기도 하고 사회적인 관계가 위축되어 있거나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마

[출처] tvN 드라마 '식샤를합시다2' 방송 캡쳐화면

비슷한 캐릭터로는 드라마 '식샤를합시다'의 이주승입니다. 숨기고 싶은 자신의 과거로 인해 홀로 옥탑방에서 지내며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길 꺼리죠. 좋아하는 여자에게도 쉽게 다가가지 못합니다.

문에 장식을 그린 집 그림

손잡이 외 초인종이나 우편함과 같은 것이 그렸다면 타인과의 관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것을 의미하며, 매우 디테일하게 그렸다면 대인관계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문 옆에 또 다른 문을 그린 집 그림

문 옆에 또 다른 문을 그렸다면 세상과의 접촉을 불편해 하거나 다른 길로 세상과 접촉하고 싶은 소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문을 다른 물건으로 가리거나 제일 마지막에 그렸다면 세상이나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마지막에 그린 경우 대인관계를 유지는 하되 자체를 불편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고리가 없는 집 그림

겉으로는 멀쩡한 집처럼 보이지만 문고리가 없네요. 자동 출입문일까요?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집입니다. 주인의 허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요. 타인과 친해지곤 싶지만 또 막상 만나면 불편해하는 양가감정을 가질 수 있으며, 적극적이 아닌 수동적인 방법으로 외부인들의 접근을 막고 있습니다.

2. 창문

창문 강조된 집 그림

창문은 밖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집 안을 볼 수 있는 통로죠. 이는 타인이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감정들과 연관이 있어요.

창문이 없는 집

남이 자신의 집 안을 보는 것도 싫지만, 문제는 자신도 바깥을 내다볼 수 없는 점입니다. 얼마나 답답할 까요? 하지만 본인도 별로 바깥에 관심이 없어 보이죠. 그나마 문이 있어 완벽히 단절해버리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을 드러내지고 않고 세상 일을 회피하는 태도를 보입니다.

창문이 많은 집 그림

여러 개의 창문은 집안의 구역을 여러 개로 구분하고 싶은 사람이며, 창문이 많아서 개방적인 사람처럼 느껴지겠지만 반대로 자신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각각의 프라이버시를 강조하는 사람입니다. 또는 이럴까? 저럴까?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양가감정이 많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창문의 개수가 성적 욕구를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남성의 그림이라면 아내가 창문의 개수만큼 있어야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일 수 있으며, 별도의 창문으로 표현된 이유는 각 아내를 프라이버시를 배려하기 위해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지붕에 창문이 있는 집 그림

창문이 매우 높게 있다면 자신은 밖을 내다볼 수 있지만 타인은 집 안을 보기 어렵겠죠? 따라서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싶어하거나 내적인 고립감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드라마

[출처] KBS2 드라마 '프로듀사' 공식 홈페이지

비슷한 캐릭터로는 '프로듀사'의 얼음공주 신디를 들 수 있어요.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지만 연예인이라는 직업과 숨기고 싶은 과거로 자신의 진짜 모습을 감추며 살아가는 스스로 자신을 외롭게 만드는 인물이죠.

창문에 장식이 많은 집 그림

장식들이 창문을 가리고 있지 않다면 환경에 좀 더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싶은 생각이 높다고 볼 수 있지만, 창문이 가려질 정도로 과도하게 그렸다면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상처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방어적인 태도나 감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문에 창살이 두개 이상인 집 그림

지금보다 안정된 가정을 꿈꾸고 있거나, 가정을 감옥처럼 답답하게 느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문과 창문이 둘다 없는 집 그림

좋게 말하면 가능성이 아주 많은 집이네요. 흔히 말하는 ‘확장성 (expandability)’이 아주 높은 집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단순한 그림은 어린 아이들의 그림에 일반적으로 많아요. 하지만 성인과 청소년의 그림이라면 임상적으로 병적인 상태를 암시하죠. 심각한 상황으로도 볼 수 있어요.

문과 창문만 살펴봐도 사람마다 생각하는 집에 대한 이미지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다음편에서는 지붕과 굴뚝 그리고 집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리 그려진 집 그림을 해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상담 집편 예고 이미지

[그림상담에 대한 유의사항]
해당 그림상담은 기본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으며 간단한 그림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린 사람의 환경이나 현재의 심리상태에 따라 분석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그림에 대한 보다 정확한 해석은 정신의학이나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진 전문가가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글 = 인천우리병원 최성환 진료부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아동 성인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