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임신 말기] 임신 40주 증상, 이슬과 출산 진통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15-09-21 17:03

임신 40주차엔 드디어 소중한 아기를 만날 시간이에요! 만약 예정일이 지나고 출산 징조가 없다면 혼자서 걱정하지 마시고 의사와 먼저 상의해보세요.

▶ 출산이 임박했어요!

피가 섞인 이슬이 비치고 규칙적인 진통이 시작될 거에요. 이슬이 비치고도 2~3일, 길게는 일주일 후에 출산하는 경우도 있지만 먼저 병원으로 갑니다. 대개 자궁이 열리는 순간 파수가 되지만, 진통이 시작되기도 전에 파수가 이루어지기도 하므로 소변인지 파수인지 판단이 서지 않을 때는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습니다.

임신40주차아기모습

▶ 아기가 태어났어요!

태어나는 즉시 아기는 자신의 폐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심장의 기능도 바깥에서 생활할 수 있는 상태로 바로 바뀝니다. 구개가 거의 완성되고 혀의 근육도 생기기 때문에 젖을 빠는 일이 가능합니다. 양수 안에서는 소리를 내는 일이 불가능했지만, 밖에서는 소리를 내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합니다. 태변은 분만할 때 보는 태아도 있으며 출생 24시간 이내에 배설됩니다. 탯줄은 1주일 정도가 지나면 떨어집니다.

▶ 분만예정일이 지나도 출산 징조가 없다면?

분만예정일은 임신 40주 0일째 되는 날이지만 초산의 경우에는 예정일보다 조금 늦게 진통이 시작되기도 해요. 먼저 초음파 검사를 해서 양수의 양과 태반 상태를 확인하고 '비수축 검사'를 실시합니다. 비수축 검사는 임신부의 배에 분만 감시 장치를 해서 태아의 심장 박동 수와 자궁의 수축 정도를 살펴보고 분만의 시기와 분만 방법을 판단하는 데 이용됩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42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