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붓기, 볼처짐 등 안면윤곽수술 부작용 없애려면?

입력 2015.10.30 14:32
  • 서향연·HiDoc 한의사

최근 갸름하고 작은 얼굴이 예쁜 얼굴형으로 선호 받으면서 얼굴형을 교정할 수 있는 안면 윤곽 수술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광대축소술, 사각턱절제술, 긴턱절제술, T절골술 등 종류도 다양해, 환자마다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 시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든 성형 수술이 그렇듯 안면윤곽 수술 역시 개인의 건강상태나 스트레스 상황에 따라 부작용의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렵다.

아름다운 여성아름다운 여성

안면윤곽수술은 다른 성형 수술에 비해 규모가 큰 편이고, 그만큼 여유로운 수술 공간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서 진피층, 지방층, 혈관, 림프관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손상으로 발생하는 피부조직과 혈액, 림프액이 섞인 붓기를 발생시키기도 하는데, 피부가 과민하거나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이 붓기가 지속되면서 뭉침, 볼처짐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다.

안면윤곽 수술로 인해 발생하는 붓기, 뭉침 현상은 수 개월에서 1년 정도 후 자연 회복되는 게 정상이지만, 그 이후에도 지속적인 붓기 및 불편함이 있다면 부작용을 의심해봐야 한다. 하지만 1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부작용을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 수술 직후 관리에 들어가는 것보다 치료 기간이 길어짐은 물론, 치료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특히 켈로이드성피부, 피부묘기증, 안면홍조 등의 질병으로 피부가 민감한 환자의 경우 수술 후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 편으로 수술 전과 후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안면윤곽 수술 후 부작용 및 이상징후로 인해 다시 병원을 찾는 이들은 대개 재수술을 생각하지만, 최근에는 한의학에서 비수술적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의학의 비수술적 치료는 크게 한약과 침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안면윤곽술 후 발생하는 붓기, 뭉침을 풀어내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비수술적 한방 치료는 보통 안면윤곽 수술 3일 후, 7일 이내에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시일이 지난후에도 수술 부위나 피부에 이상 징후가 발견되는 즉시 치료받는 것이 도움될 수 있다.

<글 = 힐링한의원 서향연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