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발기부전 수술은 최후의 선택이어야 한다

입력 2015.11.17 10:29
  • 변동원·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중년 남성의 어깨를 짓누르는 고민은 한둘이 아니다. 발기부전은 중년 남성의 고민이지만 입 밖으로 꺼내기에 어려움이 많다. 성생활은 삶의 자기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임을 고려할 때 발기부전이 중년 남성에게 가져오는 심적 스트레스는 클 수밖에 없다.

발기부전은 이제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남성질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과도한 스트레스, 유해한 환경, 신체 컨디션의 변수, 술 커피 담배 등의 기호품 등 다양한 것이 성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중년중년

문제는 발기부전이 가져오는 심적 부담감으로 인해 성 기능 저하가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처음 발기부전을 겪는 남성들은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스스로 위로하면서도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다음 성관계에서 부담과 긴장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편안한 상황에서 즐기는 마음으로 임하지 못하는 성관계는 또다시 불만족을 가져온다.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지기 전에 비뇨기과를 찾아 상담과 검사를 초기에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정밀검사를 통해 발기부전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되면 그에 따른 조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발기부전을 벗어나는 것이 더욱 수월해진다.

특정 만성질환이 없고 청장년층에 해당하는 남성이라면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심리치료를 병행함으로써 치료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오랜 치료로 더는 효과가 없거나 비뇨기 질환, 신경계 이상, 심혈관 질환 등으로 발기부전이 생긴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음경에 실리콘 보형물을 이식하여 자연 발기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발기부전 임플란트 수술은 다른 발기부전 치료법보다 고가에 속하지만 한번 수술하면 효과가 영구적으로 지속하고 다른 약물 사용 없이도 자연 발기한 것과 다름없는 쾌감을 느끼며 원하는 시간 동안 성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광주점 변동원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