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성형후 붓기 빨리 뺀다는 민간요법, 사실일까?

입력 2016.02.11 10:37
  • 서향연·HiDoc 한의사

최근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서로 반대되는 성형 정보가 공유되는 일이 빈번해졌다. 특히 성형 후 흔히 나타나는 붓기 증상과 관련해 다양한 ‘민간요법’ 정보는 그 내용을 잘 점검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흔히 말하는 민간요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호박즙 마시기’다. 호박즙은 오래전부터 출산이나 수술 후 환자들이 자주 찾는 음료로 꼽혀왔으며, 체내 전해질 균형을 맞춰 붓기를 빼는데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성형 후 발생하는 붓기는 일반 부종과는 달리 탁한 혈액과 노폐물이 끈적하게 고이는 경우가 있어, 단순히 수분을 배출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성형후 얼굴에 붕대를 감은 여성성형후 얼굴에 붕대를 감은 여성

호박즙 외에 성형 후 붓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방법은 염분제한 식이요법과 수분섭취이다. 성형수술 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신체에 붓기 현상이 발생했을 때, 염분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적당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붓기 제거에 좋은 습관이다. 그러나 무조건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부종을 일으키므로, 의학적 권장량인 체중 10kg당 200ml 정도가 적당하다.

마지막으로 요즘 온라인에서 많이 권하는 찜질 요법이 있다. 자가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찜질요법에는 냉찜질과 온찜질이 있으며 수술 직후에는 냉찜질, 수술 3일 이후부터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찜질요법은 성형외과에서도 추천하는 성형 후 붓기 관리 방법으로, 자칫 과한 압력으로 누를 경우 수술부위 모양을 변형시킬 수 있고, 과한 온도나 장시간 온찜질로 저온화상을 입기도 한다. 이런 찜질은 약한 자극으로 잠깐씩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위와 같은 방식들이 성형후 붓기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정보로 혼란을 겪은 후 임의로 인터넷에 떠도는 방식만을 따를 경우에는 회복 불가능한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해당 내용을 상의해야 한다. 또한 한약, 약침 등 한의학적 방법도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글 = 힐링한의원 서향연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