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원인 불명인 난임, 한의학에서 보는 원인은?

입력 2016.03.31 14:54
  • 정선영·HiDoc 한의사

산모의 평균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부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난임이란 약 1년간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최근에는 35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는 6개월간 피임 없는 성생활 후에도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진료가 필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매번 기대했다가 겪게 되는 좌절감이 반복되면서 점차 자연임신을 기다리기보다는 무엇이라도 해야만 할 것 같아 배란유도,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등의 시술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임신테스트기를 확인하는 여자임신테스트기를 확인하는 여자

그러나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은 분명한 원인과 이유가 있는 것으로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서 고치지 않으면 시술을 하더라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듭니다.

일반적인 난임 검사로는 특기할 만한 이상 소견을 찾을 수 없거나, 난임의 원인을 교정하였음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원인불명 난임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는 난임의 원인은 명확히 존재합니다. 자궁, 난소의 기능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기혈순환 상태 및 다른 신체기관의 기능도 모두 임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난임의 한방치료는 한의학적 진단 과정을 통해 난임의 원인을 규명하고, 임신에 적합한 자궁 환경을 만들며 배란과 난포성숙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임신 성립과 유지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몸에서 건강한 임신이 되는 것이므로 시술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의 몸이 임신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점검하여 자연임신도 가능한 몸 상태로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글 = 인애한의원 인천점 정선영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