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1분 Q&A] 쌍꺼풀이 있는데도 자꾸 속눈썹이 눈을 찔러요

입력 2016.05.30 16:48
  • 박혜선·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윗 속눈썹이 자꾸 눈을 찔러 고민입니다. 쌍꺼풀 수술을 보통 말씀하시던데 저는 이미 속쌍꺼풀이 있습니다. 쌍꺼풀을 더 크게 만들어야 할까요?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눈

A.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데에는 크게 3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첨모난생이 있는 경우

쉽게 얘기하여 속눈썹이 균일하지 못하게 이리저리 난 경우입니다. 그 중 안구 쪽으로 향하는 속눈썹이 안구를 자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첨모난생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쌍꺼풀 수술로는 잘 호전되지 않으며, 정기적인 속눈썹 제거가 필요합니다.

2. 안검내반이 있는 경우

안검 자체가 안구쪽으로 내반이 되어 안구를 자극하는 경우로, 속눈썹을 정기적으로 제거하거나, 수술을 통해 안검을 강제로 외반시키면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3. 쌍꺼풀이 없는 경우

쌍꺼풀이 없으면 눈을 뜰 때 상안검 피부가 속눈썹을 누르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쌍꺼풀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질문자께서 쌍꺼풀이 있는데도 속눈썹이 눈에 닿는다고 했는데, 이때 쌍꺼풀이 어떤 위치에, 어떠한 매커니즘으로 만들어지는가 하는 점도 중요합니다.

단순히 큰 쌍꺼풀을 만들어 준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속눈썹을 누르는 상안검 피부를 없게 해주고 눈을 뜰 때 속눈썹이 다소 솟게 해준다면 불편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확한 것은 진찰을 통해 어떠한 타입에 해당하는 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하기영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