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1분 Q&A] 대장 게실염 증상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입력 2016.06.14 11:28
  • 신정윤·하이닥 건강의학기자

Q. 예전에 게실염으로 입원한 적이 있는데 재발이 잦은 질환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제 발열과 오한, 복부 통증 그 뒤로 설사 증상이 있었는데, 게실염 재발 증상일까요?

복통복통

A. 대장 게실은 대장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게실이 여러 개 있을 때를 ‘게실증’이라고 하고, 이 튀어나온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고단백, 고지방, 저섬유질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국가에서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장 게실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두 증상을 일으키지는 않고 일부에서만 증상을 나타내며, 그중에서도 소수에서만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 게실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약 85%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병증이 없이 우연히 발견된 대장 게실은 증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 만게실염이나 출혈 등이 합병된 경우 우선 내과적 치료를 하고 효과가 없는 경우,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천공과 복막염, 누공, 대장 주위 농양 및 장폐색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되는 경우와 대량 수혈이 필요한 출혈이 있을 때는 응급수술을 해야 합니다.

대장 게실염에서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정확한 것은 의사 진찰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하복부에 급성 복통
- 주로 좌측 하복부에 압통과 반발압통
- 발열
- 오한
- 백혈구증가증 - 복부불편감 - 오심
- 구토
- 배변 습관의 변화

<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정진형 (외과 전문의)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