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각지고 넓은 사각턱,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입력 2016.06.17 09:38
  • 강민범·강남로미모의원 전문의

우리 사회에서 첫인상과 호감 가는 인상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취업준비생들이 면접을 보는 일에서부터 특정한 분위기를 연출하길 원하는 전문인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 영역에서 그와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런 현상과 맞물려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한 다양한 성형외과적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좋은 첫인상을 위한 눈과 코성형 이외에도 작고 갸름한 얼굴 라인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지고 있다.

여성의 옆모습여성의 옆모습

이처럼 아랫턱이 발달된 형태의 사각턱을 가진 경우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보톡스를 이용한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사각턱이 많이 발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로는 뼈의 크기를 줄여주는 ‘사각턱축소술’이 있다. 사각턱축소술은 뼈를 깎아내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써 턱의 모양과 크기뿐만이 아니라 근육량까지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가령 ‘도시락형 얼굴’로 짧은 턱끝과 하악각이 각진 경우라면 사각턱축소술과 함께 턱끝성형술을 함께 시행해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단순 사각턱인 경우에는 각진 턱뼈를 제거해주는 사각턱축소술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최근에는 귀 뒤쪽의 피부 1.5~2cm가량을 절개해 각진 아래턱을 절제하는 귀뒤사각턱수술이 시행되는 경우도 있다. 내시경을 활용한 수술로 시야 확보가 용이하여 혈관과 근육 및 연부조직과 신경의 손상을 줄여줄 수 있다는 장점과 절개 부위 역시 크지 않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부담도 적은편이다. 또한 기존 사각턱축소술에서처럼 입안을 절개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식사에 대한 불편함도 줄어들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강민범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추천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