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예쁜 이를 인조손톱처럼 붙인다? 라미네이트 Q&A

입력 2016.07.08 15:38
  • 김선희·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반듯하고 고르며, 깨끗하고 하얀 치아는 매번 바뀌는 유행과 상관없이 누구나 선망하는 치아의 모습이다. 이런 고민을 비교적 단 시간 내에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는 무엇이고, 어떤 시술과정을 거치며,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소개한다.

Q. 라미네이트는 무엇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라미네이트(laminate)는 얇은 판을 붙여 만든 합판을 뜻하며, 치과용어로는 얇게 켠 널빤지를 의미하는 베니어(veneer)를 붙인다는 의미로 라미네이트 베니어라고도 한다. 색감이나 질감이 자연치아와 유사한 세라믹 100%의 재질로 단단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지며, 두께는 0.3~0.8mm정도로 얇다. 빛이 잘 통과하여 투명도가 뛰어나 자연치아와 잘 어울린다.

주로 미용적인 목적으로
- 변색되거나 깨진 치아를 가리고 싶은 경우 (치아미백과 심미 개선을 원하는 경우)
- 벌어진 치아 사이 공간을 없애고 싶은 경우
- 치아의 색이나 모양, 균형, 배열 등의 심미적 개선을 원하는 경우
등에 예쁜 치아를 만들기 위해 시행한다.

라미네이트는 치아교정 등 다른 시술에 비해 비교적 ‘단시간 내에, 간단한 시술’로 미백, 심미, 교정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치아

Q. 라미네이트 시술 방법과 소요 시간은?

라미네이트는 원하는 목적에 맞는 본을 뜨는 데만 5~6일 정도 소요되므로 최소 1주일 사이로 두 번의 치과 방문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정교한 컴퓨터 작업으로 진행하는 등 여건에 따라 시술 당일 한번 방문으로 치료할 수도 있다.

(1) 치아는 물론 잇몸의 모양까지 포함하여 본을 뜬다. 부착할 기공물의 색깔을 맞추기 위해 본인의 치아색과 유사한 색깔을 선택하거나 미백치료 후에 치아색과 같은 색깔로 선택할 수 있다. 색깔은 그라디에이션도 가능해 최대한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적용할 수 있다. 본뜨기는 1개 치아 당 20~30분 정도 소요된다. 대개 균형을 맞추기 위해 시술 부위는 짝수로 결정할 수 있다.
(2) 임시 치아를 제작하여 부착해본다. 임시 치아는 약하기 때문에 기공물 부착 전까지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한다.
(3) 본을 바탕으로 한 기공 과정은 5~6일 정도 소요되므로 약 1주일 내 내원하여 완성된 기공물을 치아에 부착한다. 부착 전 치아 삭제량을 정하는 데 가능한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치아 삭제 후 기공물을 부착하는데 1개 치아 당 10~20분 정도 소요된다.
(4) 시술시 대부분 국소마취나 수면마취 등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다만 평소 치아가 시린 증상이 심하거나 예민한 경우에는 간단한 국소마취 후 시술할 수도 있다. 또한, 잇몸 라인이 불규칙하거나 비대칭적이면 라인 조정과 시술효과 등을 위해 잇몸성형을 병행하면서 라미네이트 시술을 할 수도 있다.
(5) 시술 후 치아구조나 치아색 등이 마음에 들지 않고, 다른 문제가 있다면 다시 제작하여 조정할 수도 있다.

치아치아

Q. 라미네이트 시술시 치아 삭제량이 중요한 이유는?

라미네이트를 붙이기 위해 치아를 어느 정도 삭제하고 다듬는 과정이 필요한데 너무 많이 깎게 되면 ‘시린이’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자연치아가 힘을 잃고 흔들리는 등 견고한 유지력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술상담시 본인의 자연치아 상태가 어떤지, 어느 정도 치아 삭제가 가능한지 등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아 삭제를 최소화하여 자연 치아의 치질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도록, 본인에게 맞는 시술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Q. 라미네이트 시술시 치아 삭제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다면?

라미네이트 시술시 치아 삭제가 없는 무삭제 라미네이트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 치아배열이 고르고, 돌출이 없으며, 오히려 안으로 들어간 구조인 경우
- 치아교정 후 옥니가 되어 치아가 안쪽으로 들어간 경우
- 치열이 고르고,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 시술 부위의 치아 크기가 정상보다 작은 왜소치인 경우
- 웃을 때나 치아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Q. 라미네이트 시술은 청소년도 할 수 있는지?

라미네이트는 보통 잇몸과 치아의 성장이 끝난 후에 적용하므로 개인마다 성장 속도에 차이는 있지만 대개 여성은 19세 이상, 남성은 20세 이상인 경우에 시행할 수 있다.

Q. 라미네이트 시술 후 회복기간 및 주의사항은?

라미네이트 시술 후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는 거 외에 특이사항은 없으며, 별다른 회복기간 없이 바로 식사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 오징어, 사과, 얼음, 옥수수 등 너무 단단하거나 질기고, 이를 많이 사용하는 음식은 피한다. 물론
- 특히 시술 후 2~3일간은 착색될 수 있는 음식섭취는 삼가고, 일주일간은 손으로 치아를 만지거나 손톱으로 눌러보는 등 치아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피한다.
- 가능한 한입 크기의 음식을 섭취하고, 어금니로 씹는 것이 좋다.
- 자연치아와 라미네이트 사이의 청결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므로, 양치질은 물론 치실, 치간칫솔 등을 사용해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관리한다.
-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치아는 변색되는 반면 라미네이트 색깔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오히려 지저분해 보일 수 있으므로 착색이 잘 되는 음식섭취시 주의한다.
-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며, 특히 라미네이트의 경우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수명이 단축될 수도, 길어질 수도 있으므로 정기검진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Q. 라미네이트 수명은?

라미네이트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10~15년 내외의 수명만큼만 이용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꾸준하고 철저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Q. 라미네이트 시술을 바로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면?

라미네이트 시술을 바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치아배열 자체가 매우 불규칙하고 비대칭이 심하며, 중심선이 잘 맞지 않는 경우, 치아가 크고 돌출이 심한 경우, 충치나 치주염 등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는 적용이 어렵다. 구강질환이 있는 상태라면, 먼저 부작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해당 치료를 끝낸 후에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